[현대시작품 지도론] 이육사 청포도`, `절정` 시의 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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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작품 지도론] 이육사 청포도`, `절정` 시의 교육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육사(李陸史) 삶과 작가론
1. 이육사의 생애
2. 이육사 작가론
Ⅱ. 작품 분석
1. 『청포도』 작품 분석
Ⅲ.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청포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 『절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청포도』와『절정』엮어 읽기

본문내용
1. 이육사의 생애
육사는 일제 식민지 치하의 암울한 민족사적 수난의 시대를 독립 운동과 문예활동을 통하여 일제와 치열하게 대결하였던 대표적인 민족시인이다.
육사의 일생을 간단히 되돌아보면 고민과 번뇌로 지새운 한 지식인의 양심 역사이다. 대체적으로 그의 삶을 전기(1904~1924)의 성장 및 교육기, 중기(1925~1934)의 사회적 활동기, 후기(1935~1944)의 본격적인 문예 활동기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육사는 1904년 음력 4월 4일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원촌동에서 퇴계 이황의 13대손인 이가호와 의병장 허형의 딸인 허길 사이에서 5형제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처음 이름은 원록(源祿) 또는 원삼(源三)이고, 뒤에 이활(李活)이라는 필명을 쓰기도 하였고, 호는 육사(陸史)이다. 유학자 집안에서 태어나, 육사가 받은 가정교육과 서당식 교육은 그의 세계관과 문학의 기초를 형성했으며, 경서를 암송하고 한시를 짓는 등 조부에게서 교육을 받은 한학의 소양이 그의 문학 특히 시에 큰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또한 그가 지향한 인간ㅅ앙이 유교적 전통에 따른 선비상 이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18세인 1921년에 영천에 사는 안용락의 딸인 일양(一陽)과 혼인한 뒤에 백학학교, 교남학교 등에서 신학문과 본격적으로 접촉하면서 세계정세와 조국의 참혹한 현실에 대한 인식을 갖추게 되었다.
중기는 사회적 활동기로 가문의 영향으로 민족문제에 일찍 눈을 뜬 그는 1924년에 일본에 1년 정도 유학을 하면서 민족의식이 더욱 강화되었고, 귀국 후 대구에서 문화활동을 벌였으며, 1926년 쭝산대학(中山大學)에서 수학하였으며, 1927년에 귀국했다가 장진홍 의거에 연루되어 1년 7개월 동안 억울하게 옥살이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