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해득교육론]주변에서 문해학습자의 사례를 찾아보고, 문해교육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방안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시오

 1  [문자해득교육론]주변에서 문해학습자의 사례를 찾아보고, 문해교육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방안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시오-1
 2  [문자해득교육론]주변에서 문해학습자의 사례를 찾아보고, 문해교육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방안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시오-2
 3  [문자해득교육론]주변에서 문해학습자의 사례를 찾아보고, 문해교육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방안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시오-3
 4  [문자해득교육론]주변에서 문해학습자의 사례를 찾아보고, 문해교육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방안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시오-4
 5  [문자해득교육론]주변에서 문해학습자의 사례를 찾아보고, 문해교육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방안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자해득교육론]주변에서 문해학습자의 사례를 찾아보고, 문해교육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방안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해교육의 개념과 의의
(2) 문해학습자 사례
(3) 문해교육의 영향과 발전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해란 문자 해득에서부터 기초적인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범위로서, 기능문해 또는 생활문해로 대표되는 것이다. 오늘날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비판적 능력 역시 문해능력의 하나로 인식되며 그 범위가 늘어나고 있다. 기술과 과학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인간이 필요로하는 기술 및 지식은 더욱 증가할 것이며, 성인의 경우에도 문해교육이 필요하며 실제로 이러한 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문해교육의 개념과 사례를 살펴보고 문해교육이 미치는 영향력과 발전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성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문해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문해란 문자 해득에서부터 기초적인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범위로서, 기능문해 또는 생활문해로 대표되는 것이다. 오늘날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비판적 능력 역시 문해능력의 하나로 인식되며 그 범위가 늘어나고 있다. 기술과 과학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인간이 필요로하는 기술 및 지식은 더욱 증가할 것이며, 성인의 경우에도 문해교육이 필요하며 실제로 이러한 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문해교육의 개념과 사례를 살펴보고 문해교육이 미치는 영향력과 발전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성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문해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2. 본론
(1) 문해교육의 개념과 의의
문해란 개인의 삶에 유용하다고 인정되는 기술과 지식, 그리고 실천을 제고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구성주의 모형에 따라 문해자 자신의 의미 부여에 중심을 두고 1500명의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성인 학습자가 생각하는 문해의 목적이 네 가지로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첫째, 정보에 대한 접근이다. 문해능력은 단순히 독해 및 어학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포함한다. 따라서 필요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능력 역시 문해능력에 포함되는 부분이며, 이러한 기술과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 역시 문해교육이라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노령층 대상의 스마트폰 교육이나 인터넷 교육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자기 자신의 표현이다. 문해능력을 통해 스스로의 생각과 사상을 표현하고 이를 토대로 스스로의 가치관을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언어적 능력이나 표현력, 어휘력, 나아가 의사소통 능력 역시 문해교육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 셋째, 자립적인 활동이다. 스스로 필요한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기능적 문해능력이라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공공기관에서 업무를 처리하거나, 스스로 경제적 또는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실제로 오늘날 고령 또는 여성 문해학습자 중에는 공공기관 업무를 혼자 처리하지 못해 문해교육을 시작한 사례가 상당히 많다. 이처럼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배양 역시 문해교육의 범주이다. 마지막으로 훈련 및 기타 활동으로의 진입가능성이다. 과거 우리나라는 초등교육까지는 남성 및 여성에게 보편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중등 이상의 교육에 대해서는 남성만이 수혜를 받은 경우가 많다. 오늘날 여성인구 중 상당수는 초등교육만을 받은 사례에 해당하고, 이러한 점 때문에 취업 및 근로활동에 제한을 받은 경우가 존재한다. 문해교육을 통해 검정고시를 합격하고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 역시 문해교육의 범주에 해당하며, 실제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노병윤, 「한국 민간문해교육의 태동 및 활동에 관한 연구」, 동방대학교, 2014.
문해의 의미는 과거 문자를 중심으로 생활하는 시대에서 주로 나타난 것이며, 문자르 해독하지 못하는 비문해자가 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시각에서 살펴보면 시대에서 요구되는 삶에 필요하거나 스스로의 생활에 유용하다고 인정되는 기술 및 지식을 학습하는 것 역시 문해교육의 일부이며, 이는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 문해학습자 사례
오늘날 성인 문해학습자는 상당히 많이 존재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인 성인 문해학습자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례자 김경순(가명)씨는 경기도 성남의 문해교육시설에서 중등교육 과정을 학습하고 있다. 해당 문해교육시설은 공공기관의 지원을 받는 민간시설로서, 청솔야간학교라는 명칭으로 운영되는 비영리재단이다. 이 곳은 문해교육을 받고싶어하는 성인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며, 학습비는 없고 운영비는 매년 이루어지는 후원마당과 정부 보조금, 문해교육 참여 교사의 후원으로 이루어진다. 청솔야간학교의 교장 노기현씨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실제로 정년퇴직까지 열심히 교사로 생활한 선생님 중 한 분이다. 청솔야간학교는 약 40년간 운영되어왔으며, 대를 이어 교사와 운영진이 바뀌어오며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다. 사례자 김경순씨는 보험사에서 근무하던 여성 사례자이며 평소 영업능력이 뛰어나 훌륭한 실적을 올리며 회사에서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승진에 있어 서류업무 처리 및 학력인증이 부담스러워 매번 승진을 거부해왔고, 이를 이상하게 여긴 주변의 태도에 곤란을 느껴 직장을 퇴사하게 되었다. 초등학교만을 졸업했다는 것에 스스로 부끄러워하고 있었으며, 문해교육을 통해 검정고시를 합격하고 대학까지 진학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청솔야간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시작하였다. 사례자는 2014년 처음 교육을 받기 시작하여 2016년 중등 검정고시를 합격하고 다음 해 2017년 고등 검정고시까지 합격하게 되었다. 이어 2018년 용인대학교 경제학과 야간학부에 지원하여 합격하였으며, 현재 대학생으로서 학습에 매진하고 있다.
김경순씨의 사례는 성인 문해교육 학습자의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문해능력이 단순히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및 삶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라고 본 것이다. 실제로 사례자는 과거 직장생활에서 어려움을 느꼈기 때문에 문해교육을 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기까지 이르렀다. 이처럼 문해교육의 범위는 단순한 문자학습을 넘어 스스로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3) 문해교육의 영향과 발전방안
앞에서 소개한 사례를 통해 문해교육의 영향을 살펴보면, 개인의 측면과 사회의 측면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의 측면에서는 스스로의 생활 및 활동을 위해 필요한 능력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례자는 업무처리에 있어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과 계산능력, 인지능력이 부족하다고 보고 승진을 거부하였다. 하지만 문해교육을 통해 필요한 능력을 배양시켰기 때문에 대학에서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본다. 이는 개인의 측면에서 볼 때, 스스로의 자긍심을 높이고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문해교육은 개인의 삶을 개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돕는 것이다. 사회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문해학습자의 경제 및 사회적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사례자는 보험설계사로서 충분히 훌륭한 영업능력을 보였으나, 문해능력의 부족 때문에 퇴사하고 말았다. 그러나 문해교육을 통해 관련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사회 전반의 생산력을 증대시키고 전문인력의 비중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또한 적극적으로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또 다른 사례자는 학습을 통해 스스로 잘못된 정치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었으며, 시민의 권리를 학습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이처럼 문해학습자의 사회적 참여를 독려할 수 있고, 보다 나은 시민사회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든다.
하지만 한계가 없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 문해학습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에 해당한다. 교육 시설도 충분하지 않고, 스스로 어려움을 느끼더라도 부끄러워 학습을 거부하는 대상자도 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며, 개인 문해학습 시설에 대한 보조금을 늘리고 문해학습 관련 시설을 홍보하는 등의 개선안이 필요하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문해학습 수혜자를 늘리는 것이 보다 영향력있는 문해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본다.
3. 결론
지금까지 문해학습에 대하여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례와 그 영향 및 개선안을 살펴보았다. 오늘날 성인 비문해인은 상당히 많이 있다. 농촌의 경우 아직도 글을 모르는 사람이 존재하며, 기술과 과학의 발전에 따라가지 못하는 고령 인구도 많이 있다. 문해교육을 보다 활성화시켜 이러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노병윤, 「한국 민간문해교육의 태동 및 활동에 관한 연구」, 동방대학교, 2014.
공은화, 「성인 문해교육기관의 운영실태 분석」, 경북대학교, 2008.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문해교육활성화 방안」,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5.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 참고자료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