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진 첨부] [호스피스 완화의료] 중간고사 정리

 1  [A+사진 첨부] [호스피스 완화의료] 중간고사 정리-1
 2  [A+사진 첨부] [호스피스 완화의료] 중간고사 정리-2
 3  [A+사진 첨부] [호스피스 완화의료] 중간고사 정리-3
 4  [A+사진 첨부] [호스피스 완화의료] 중간고사 정리-4
 5  [A+사진 첨부] [호스피스 완화의료] 중간고사 정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사진 첨부] [호스피스 완화의료] 중간고사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마약성 진통제와 비마약성진통제의 특징을 비교, 설명하시오.
통증의 정도에 따라 비마약성진통제, 약한 마약성 진통제, 강한 마약성 진통제 순서로 치료를 진행한다. 비마약성 진통제는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 및 내성이 없으며 해열 작용이 있다. 또한, 천정 효과가 있으며 진통 억제 효과에 큰 차이가 없다. 비마약성 진통제는 환자의 상태 부작용을 고려하여 약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약성 진통제는 중독, 내성, 신체적 의존성을 갖고 있으며 간에서 대사 90~95%를 신장으로 배출한다. 또한, 마약성 진통제와는 달리 천장 효과가 없으며 환자의 상태 부작용 관찰 및 예방적 치료가 요구되는 특징이 있다. 마약성 진통제에는 효과가 느린 대신 약효가 최대 24시간까지 지속되는 지속형 진통제와 즉각적인 효과를 보이되 약효시간이 짧은 속효성 진통제가 있다. 마약성 진통제는 심한 통증에 단독 혹은 비마약성 진통제와 함꼐 사용하며 진통효과가 강하고 천정효과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내성과 신체적 의존성이 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구역질, 변비, 구강건조, 발한, 가려움증, 졸음, 의식혼탁, 호흡억제 등의 증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비마약성 진통제는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 및 내성이 없다, 해열 작용을 한다, 천정 효과(약의 투여량과 효능의 관계가 어느 정도 선까지는 정비례를 하다가 약의 투여액이 어느 지점에 도달하면 약의 효능이 정점에 도달하면서 아무리 더 많은 양을 투여해도 더 이상의 효능이 나타나질 않는 경우를 말한다. 그 정점을 천정이라고 하고 이런 효과를 천정효과라고 한다.)가 나타난다, 진통 억제 효과에는 큰 차이가 없다, 환자의 상태와 부작용을 고려하여 약제 선택시 중요하다(예: 타이레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울트라셋, 트리돌 등).
2. 나쁜 소식을 전하는 효율적 의사전달 방법을 적으시오.
첫번째로 SPIKES모형이 있습니다. 이 모형은 Robert Buckman이 제시한것이고 SPIKES라는 것을 전부 앞자를 딴것으로 해서 시작하기 setting이고, 환자는 무엇을 얼마나 알고있는가? Perception의 의미이고, 환자가 얼마나 알고싶어하는가? Inviation 소식을 전달하는것 Knowledge 환자와 가족의 감정에 반응하기 Emotion 계획 정기적인 진로 Subsequent로해서 바로 이것들의 앞자인 SPIKES이다.
각각에 대해서 설명하면
1. setting은 나쁜 소식을 전할때 직구로 당신은 몇달 안남았습니다 라고 말을 하는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기때문에 말하기전에 미리 준비를해서 무엇을 말할지 계획하고 또 환자하고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시간도 잘 선택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시작전에 시작에 대한 setting을 하는것이고
2. Perception이라고 해서 환자가 무엇을 얼마나 알고있는지를 파악해야합니다. 환자가 이런 나쁜소식을 들을만한 준비가 되어있지않을 경우에는 일정을 재조정하는것이 필요합니다.
3. invitation은 굳이 시간을 정해서 갔는데 환자가 원하지도 않은 이야기를 할 필요는 없고 환자가 알고싶어 하는 그런 것을 인식하고또한 가족이 알리지 말라고 요구를 할 때는 가능하면 그런 이야기는 피하고 알리지 말라고 한 가족에대한 교육도 필요합니다.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