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

 1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1
 2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2
 3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3
 4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4
 5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임파워먼트의 정의, 특성, 접근 방법의 실천원칙
2. 임파워먼트모델의 특성
결론
본문내용
서론
가족복지란 무엇일까? 한 가정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그 가족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즉 가족복지란 가족의 행복을 위한 총체적인 노력을 의미할 수 있다. 가족은 사회의 기본단위로서 가족의 생존을 보장해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건강한 가족을 위해서 안정적이고 질 높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며, 당면한 문제를 가족 스스로 극복하거나 해결하기가 어려운 위기의 가족은 여러 가지 방법과 도움을 통해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의 인간다운 삶은 사회의 안정에 기반을 둘 수 있다. 현대 사회의 가족은 개인과 사회가 유기적으로 상호협력하고 유지ㆍ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함과 동시에 가족원을 위한 경제적인 지원과 양육과 보호,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하는 가장 중심적인 제도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드러나고 있다. 그러므로 가족의 유지와 복지는 복지사회를 대표하는 것으로 국가가 정책적으로 개입하여 보장해주어야 한다. 이것이 복지국가의 기본적인 원칙이라 할 수 있다.
현대산업사회는 가족은 어쩔 수 없는 사회변화로 생존과 복지로부터 위협이 발생하기 때문에 국가가 가족에 대하여 개입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전통적으로 가족이나 가족주의가 개인의 삶의 중심이며, 사회의 구성 논리로서의 사회문화의 중심원리였던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도 이러한 가족의 기능을 대신할 다른 어떤 사회적 체제가 존재하지 않고 있기에 가족을 유지하고 가족의 기능과 역할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가족복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 중인 가족복지 정책과 선진 복지국가의 가족복지 정책을 비교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가족복지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1.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김희성(2002)
2. 시민청소년 관점에서 청소년정책의 진다. 한국사회연구. 이광호(2010)
3. 청소년 임파워먼트 인식척도 개발연구. 청소년학연구. 남화성, 송민경 (2018)
4. 평생교육기관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 평생교육담당자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라순주 (2016)
5. 임파워먼트와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로버트 애덤스(2007)
6.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 김성이, 조학래, 노충래 (2004)
하고 싶은 말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