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1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1
 2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2
 3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3
 4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4
 5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5
 6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사회복지수급권의 권리실현
2. 사회복지수급권의 권리실현이 취약한 이유
3. 각각의 이유에 대한 내가 생각하는 해결 방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증대함에 따라서 복지사업과 그에 따른 재정 지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복지사업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다양한 정책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의 권리에 대한 의식이 강해지고 높아짐에 따라서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도 기존에는 국가로부터 반사이익으로 받는 시혜적 성격에서 이제는 국민으로 당연히 누려야 할 법적 권리로 인식이 변화했다. 지금까지는 소득재산이나 인구학적 속성에 따른 특정 계층만을 대상으로 하는 잔여적 복지에 대한 인식도 복지 욕구나 필요에 의한 보편적 복지로 확대되고 있다.
복지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존의 시혜적 또는 국가 반사적 이익으로 간주하였던 복지사업이 이제는 국민 스스로 권리로 인식이 변했다. 복지사업에 대한 권리보호와 구제를 위한 다양한 사회보장 수급권자 선정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권리구제를 위한 체계화 방안 등에 관한 연구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수급권자가 사회보장의 주체인 급부 주체에게 사회보장 관계에서 발생하는 사회보장 급부의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사회보장수급권이라 한다. 공법상의 소송 방법을 통하여 실현할 수 있는 수급권자의 주관적 공권이며 법적 수급권이라고 할 수 있다. 헌법이 명시하고 있는 사회보장권을 구체화함에 의하여 사회적ㆍ경제적 약자의 생활을 보장해주기 위한 수단적 권리이다, 따라서 사회보장법상의 권리에 있어서 사회보장수급권은 핵심적인 권리이다.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수급권의 권리실현이 취약한 이유를 설명하고 각각의 이유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서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1. 유영미(2019), 사회보장수급권 보호의 내용과 수준에 관한 연구,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2019, vol.10, no.4, 통권 35호
2. 유영미(2016), “공공부조법의 절차적 권리에 관한 연구-사회복지급여쟁송권을 중심으로”, 가천법학, 9(3): 183-202.
3. 함영진(2012), 「사회보장 수급권자 선정의 문제점과 권리구제 체계화 방안 연구」,정책연구용역보고서
4. 송근원과 김태성(2008), 『사회복지정책론』, 나남, 2008
5. 김승권 외(2007: 411), "2007년 지방자치단체 복지종합평가 연구",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수급권의 권리실현이 취약한 이유를 설명하고, 각각의 이유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서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