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및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기술하시오.

 1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및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기술하시오.-1
 2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및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기술하시오.-2
 3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및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기술하시오.-3
 4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및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기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및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내가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와 이에 대한 정의
1) 분리
2) 투사
3) 전위
4) 승화
5) 자기주장
2. 내가 왜 그런 방어기제를 사용할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

의료 의학 전문지 메디컬리포트 2018년 8월 2일 기사에 따르면 사람은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그 문제의 대응과정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 죄책감, 불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방어기제’가 나타난다고 한다. 저명한 심리학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1856~1939)는 “방어기제는 수용할 수 없는 감정으로 인해 불안해하는 사람(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되는 심리적 전략”이라 말했다. 방어기제는 의식적으로 수행되거나 통제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방어기제는 원시적 방어기제, 덜 원시적 방어기제, 성숙한 방어기제로 나뉜다. 원시적 방어기제는 평소에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단기적’인 유형이다. 어린이들이 종종 사용하며, 성인도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지 못했을 경우 이용한다. 덜 원시적 방어기제는 원시적 방어기제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며, 성인이 감정과 스트레스 및 불안을 제거하려 할 때 사용된다. 성숙한 방어기제는 방어기제에서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사람이 사회에서 더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원시적 방어기제의 유형은 부정, 퇴행, 연기, 분리, 구획화, 투사, 반동 형성 등이 있으며, 덜 원시적 방어기제의 유형은 억압, 전위, 주지화, 합리화, 실행 취소가 있다. 성숙한 방어기제는 승화, 보상, 자기주장이 존재한다. 방어기제는 한 사람에게서 원시적 방어기제, 덜 원시적 방어기제, 성숙한 방어기제가 모두 나타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및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메디컬리포트(https://www.medicalreport.kr).
하고 싶은 말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및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