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론 과제 제출

 1  아동상담론 과제 제출-1
 2  아동상담론 과제 제출-2
 3  아동상담론 과제 제출-3
 4  아동상담론 과제 제출-4
 5  아동상담론 과제 제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상담론 과제 제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상담론” 과제 제출합니다.

주제 : 칭찬과 격려에 대해 논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칭찬
1) 칭찬의 정의
2) 칭찬 사례
3) 잘못된 칭찬의 예
4) 칭찬의 기능과 칭찬기술
5) 효과적으로 칭찬을 잘하기 위한 3요소

2. 격려
1) 격려의 정의
2) 동기부여의 예

3. 칭찬과 격려의 사례
1) 칭찬하는 언어와 격려하는 언어
2) 칭찬의 영향력을 연구

4. 칭찬과 격려 정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사회적으로 칭찬하기 캠페인과 전화 안내 멘트에서 산업안전관리법에 의해 우리 직원도 여러분의 소중한 가족이므로 험담이나 비판을 하지 말하는 목소리를 듣게 된다. 오죽 칭찬을 하지 않고 전화상으로 상대방에게 언성을 높였으면 이런 안내방송이 나오는지 나의 귀를 의심하게 되었다. 다양한 국가를 여행하고 선직국이라 칭하는 캐나다에서 6년을 살다 온 나는 캐나다 사람들의 여유롭고 상대방에 대한 칭찬과 배려가 몸에 젖어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 공항에 도착하면서부터 가방으로 사람을 치고 발을 밟고도 미안함 없이 지나치는 무례한 사람들이 바로 한국 사람임을 알게 되었다. 말로만 선진국이 아닌 행동도 선진국이었으면 바란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칭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칭찬과 격려에 대한 미묘한 차이를 논하고자 한다.

1. 칭찬
1) 칭찬의 정의
칭찬은 좋은 일을 하거나 했다고 또는 어떤 일을 잘 하거나 했다고 말하거나 높이 평가하는 것 또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특성 또는 이룬 일을 좋거나 훌륭하다고 말하거나 높이 평가하는 것 -> 재정의 나와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이나 착하고 훌륭한 일을 높여주는 말과 행동뿐만 아니라 특히 미래가능성과 내면의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말과 행동이다.
2) 칭찬 사례
유명한 오페라 가수가 비행기가 연착되어 콘서트에 나오지 못하게되자 신인가수가 노래를 불렀는데 노래가 끝나자마자 관중석에서 “이게 뭐야” “짜증나” “환불해줘”라고 “웅성웅성”소란을 피울 때 갑자기 어린아이가 일어나서 큰소리로 “아빠 저 가수 노래 정말 잘한다. 그치” 아빠 왈: “그래 정말 잘하는구나”라고 큰소리로 외쳤다. 이 소리를 들은 청중들은 기립 박수를 치며 환호를 했다. 이 신인가수가 파파로티였다. 파파로티는 죽을 때 평소에 박수를 많이 친 전처 아들에게 유산을 많이 주었다고 한다.
속담에 책망은 몰래하고 칭찬은 드러내놓고 하라는 말이 있으며 고래도 칭찬은 춤추게 한다와 말과 같이 칭찬은 사람뿐 아니라 사람 외에도 해당되는 말이 되었다. 칭찬은 동기를 자극하는 언어적 보상이며 바람직한 피드백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막연한 칭찬과 결과에만 치중하는 칭찬은 안하느니 못하게 된다.
3) 잘못된 칭찬의 예
과도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 부정행위를 해서라도 자신의 능력과도하게 보이려 함.
똑똑하다는 칭찬을 받은 아이들: 새롭고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는 것을 꺼림.
칭찬에 보상이 주어진 아이들: 보상만을 위해 의미 없는 반복적인 행동을 함.
보상을 주었다가 보상이 없어졌을 때 아이들: 보상만을 위한 의미 없는 반복적인 행동조차 하지 않음 -> 칭찬이 기쁨과 열정이 아니고 평가를 받고 있다는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임.
결과에 대한 잘한 것을 자주 칭찬한 아이들: 못한 것에 대한 불안이 커질 수 있음.
칭찬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했을 때: 상대는 자신들에게 무엇을 얻어내려는 것을 눈치 채는 순간 마음을 닫고 행동을 멈추거나 거부함.
판단과 평가를 반영하여 칭찬했을 때: 타인은 부담감을 느끼거나 조종당하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음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및 출처
진짜 칭찬, 정윤경, 김윤경, 소울하우스. 2021 P 10~40
빅 브레인, 김권수 책들의 정원 2018 P 23~40
피닉스 리더십 강의 자료
http://www.kgmaeil.net/news/articleView.html?idxno=231023
출처 : 경기매일(http://www.kgmaeil.net)



하고 싶은 말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보육교사반 학생입니다. 100점 만점의 94점 받은 과제로 칭찬과 격려에 대해 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