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독립운동의 진행과 이념 및 역사적 의의

 1  [독립운동]독립운동의 진행과 이념 및 역사적 의의-1
 2  [독립운동]독립운동의 진행과 이념 및 역사적 의의-2
 3  [독립운동]독립운동의 진행과 이념 및 역사적 의의-3
 4  [독립운동]독립운동의 진행과 이념 및 역사적 의의-4
 5  [독립운동]독립운동의 진행과 이념 및 역사적 의의-5
 6  [독립운동]독립운동의 진행과 이념 및 역사적 의의-6
 7  [독립운동]독립운동의 진행과 이념 및 역사적 의의-7
 8  [독립운동]독립운동의 진행과 이념 및 역사적 의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립운동]독립운동의 진행과 이념 및 역사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개요

2.독립운동의 이념과 노선
1)1910년대의 복벽주의와 공화주의
2)민족주의운동의 이념과 방략
3)무정부주의사상과 독립운동
4)사회주의운동의 이념과 방략

3.독립운동의 역사적의의

4.사회주의 운동에 대해서

5.맺음말
본문내용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건 그전에 이미 접해본 독립운동에 대해서 공부를 했기에 이제는 그 운동의 이념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거기에 집중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세기 초반 한국은 일본의 제국주의로부터 식민지지배를 받았고, 해방된 이후에는 이데올로기적 냉전체제하에서 민족분단이라는 비극적 운명을 겪었다. 이로 인해 조선 후기 이후 싹트고 있던 자생적 근대화로의 발전은 단전되었고 사회구조는 심하게 왜곡되었다. 이 시기 한국사의 궁극적 과제는 일본 제국주의를 물리치고 이데올로기적 대립을 해소하면서 자주적인 통일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이었다. 이 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한민족의 노력이 가장 집약적으로 표현된 것이 독립운동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에서 일제 식민지시기의 독립운동은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투쟁과 저항이었을 뿐만 아니라 장래 건설될 국가의 형태와 사회의 모습에 대한 전망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독립운동의 이념이란 독립운동이 지향하는 궁극적 목표로서 독립된 신국가의 구체적인 모습에 대한 전망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이 국권을 상실한 이후부터 3.1운동까지 한국의 독립운동을 이끌었던 지도적 이념은 복벽주의와 공화주의였다. 공화주의 이념을 정착시킨 3.1운동이후에는 독립운동상의 이념적 분화 발생하였다. 1920년대 중반이후의 독립운동과 8.15해방 이후 신 국가건설 운동을 이끌었던 지도적 이념은 다양하지만 크게 보아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였다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는 본질적으로 구별되는 개념이지만 한국의 경우 두 이념이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 이데올로기 역할을 하였다는 공통성이 있다. 따라서 두 이념은 서로 경쟁관계에 있으면서 연접관계를 맺게 되었다. 3.1운동 이후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는 상대방의 사상과 논리를 수용하거나 배척하면서 자기발전을 모색하였다. 현실적으로도 대립과 연합을 반복하면서 발전하였다.
1.1910년대 복벽주의와 공화주의
한국이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한 후 1910년대에 전개된 독립운동의 직접적인 원류는 1905년 이후 국내외에서 추진된 국권회복운동이었다. 1910년 이전에는 전개된 국권회복운동에는 보수 유림과 농민층이 연합하여 전개한 의병전쟁, 문명개화를 주장하는 신지식인과 도시민이 중심이 되어 추진한 구국계몽운동 두 계열이었다.
의병전쟁의 사상적 기반은 성리학에 바탕을 둔 위정척사론이었다. 유교문화와 도덕을 최고의 유일한 가치로 인식하여 서구 문화의 수용을 배척하였다. 서구 문명을 수용한 일본에 대한 저항은 유교의 충군애국이라는 의리를 실천한다는 의미 뿐 만 아니라 야만족의 침입으로부터 유교적인 인륜질서를 지킨다는 대의명분을 갖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