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보존] 벽화와 우리나라 사찰벽화 보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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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재보존] 벽화와 우리나라 사찰벽화 보존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벽화란

2. 우리나라의 벽화

3. 사찰벽화의 내용

4. 사찰벽화의 구조와 제작방법

5. 사찰벽화의 손상원인

6. 벽화의 안전진단.

7. 벽화의 보존방안

8. 유지관리
본문내용
1. 벽화란
벽화란 말 그대로 벽면에 그려진 그림을 말한다. 벽화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건조물(建造物)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제작되어 왔다. 벽화는 건조물의 성질, 종교, 주술, 기념(紀念), 유락(愉樂) 등 목적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된다. 벽화자체의 성격적 분류도 있겠으나 제작 방법과 벽면 구성재료의 차이로 분류할 수 있는데 구성재료에 따라 조지벽화(粗地壁畵), 화장지(化粧紙)벽화, 첨부(添附)벽화로 대별할 수 있다. 조지벽화는 알타미라동굴(기원전 약15,000년 전)에서 발견된 들소의 그림처럼 자연석재 위에 직접 안료로 표현한 형식의 것들이고 화장지벽화는 그림을 그릴 면에다 회나 흙으로 벽면을 구성하고 그 위에 안료로 그린 것이다. 첨부벽화는 흙이나 천, 종이 위에 그림을 제작한 후 그림을 벽면에 붙이는 방법으로 서양의 모자이크벽화도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제작방법에 따라 서양에서는 크게 프레스코화법, 세코화법으로 구성하는데 우리의 사찰벽화는 세코화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서양식 구분 방법이라 우리의 적합한 제작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