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영화 `와호장룡`에 철학적으로 접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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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영화] 영화 `와호장룡`에 철학적으로 접근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와호장룡’에 대하여
1. 영화소개
2. 줄거리

Ⅱ. 감독 ‘이안’에 대하여

Ⅲ. 등장 인물소개 및 관계분석
1. 등장인물소개
2. 인물 간 관계분석

Ⅳ. 인물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도교적 요소.
1. 리무바이
2. 수련

Ⅴ.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도가사상
1. 도가사상
2. 영화 속 도가사상

Ⅵ. 리무바이와 용의 관계에서 찾을 수 있는 자유와 속박








본문내용
1. 영화소개

영화 ‘와호장룡’은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국계 영화감독 이안이 20세기 초에 출간된 왕두루의 동명 소설의 4번째 에피소드를 영화화한 작품이다. 영화의 원제는 ‘누운 호랑이와 숨은 용’이라는 뜻으로 ‘영웅과 전설은 보이지 않는 곳에 숨어있다’라는 뜻이다. 영화 ‘매트릭스’의 무술 감독을 맡았던 원화평이 ‘와호장룡’에서도 무술 감독을 맡았다. 대만과 홍콩의 스탭을 이끌고 1500만 달러의 제작비를 들여 중국 본토에서 5개월간 촬영했다. 칸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출품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중국 국내에서 혹평을 들었던 것과 달리 서구에서는 흥행과 비평에서 모두 극찬을 받았다. 그리고 아카데미에서 10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어 외국어 영화상을 비롯하여 촬영, 음악, 미술 상등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2. 줄거리

때는 19세기 청조 말, 무당파의 수제자 리무바이는 사부인 강남학이 자객 벽안호리에게 죽음을 당하자 자신의 보검인 청명검을 수련에게 맡기고 무림을 떠날 결심을 한다. 수련은 리무바이의 뜻대로 무당파와 깊은 인연을 맺고 있던 호족 페이러에게 청명검을 맡기고 그곳에서 정략결혼에 상심해 있는 옥대인의 딸인 용과 첫 만남을 갖게 된다. 그러나 그날 밤 청명검이 도난당하고 끝까지 도둑을 쫓던 수련은 용이 범인임을 눈치 챈다. 집요한 수련에 못 이겨 다시 청명검을 되돌려 놓으려던 용은 리무바이와 결투를 벌이게 되고 리무바이는 결투 후 용을 제자로 삼고 싶어 하며 용에게 집착하게 된다.
한편 옥대인의 집에 숨어 용의 스승행세를 하던 벽안호리는 리무바이의 추격을 감지하자 용과 한바탕 갈등을 일으킨 뒤에 사라지고 용의 혼인 전날 밤에 용의 정인인 소호가 숨어든다. 소호는 용에게 같이 떠날 것을 요구하지만 용은 이를 거부하고, 이에 상심한 소호는 다음날 소동을 일으키며 병사들과 싸움을 벌이지만, 리무바이에 의하여 구출되어 무당산으로 보내진다.

참고문헌
김기주,
김명희,
민병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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