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레포트

 1  환경경영 레포트-1
 2  환경경영 레포트-2
 3  환경경영 레포트-3
 4  환경경영 레포트-4
 5  환경경영 레포트-5
 6  환경경영 레포트-6
 7  환경경영 레포트-7
 8  환경경영 레포트-8
 9  환경경영 레포트-9
 10  환경경영 레포트-10
 11  환경경영 레포트-11
 12  환경경영 레포트-12
 13  환경경영 레포트-13
 14  환경경영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경영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환경경영 패러다임의 태동
1.1 환경경영의 등장배경
1.2 환경경영의 개념적 체계
1.3 경제성과 환경성의 조화

2. 환경경영의 적용
2.1 환경경영 전략
2.2 그린조직
2.3 청정생산
2.4 환경마케팅
2.5 환경회계

3. 국내 기업의 환경경영 확산 방안
3.1 환경경영의 필요성 인식
3.2 국내 기업의 상황 및 확산 방안

본문내용
1970년대 초 제1차 석유파동이 발생하자, 지금까지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진행되어 온 성장 일변도의 경제발전이 더 이상 최선이 될 수 없다는 비판적 시각이 강력히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생산의 문제, 즉 충분한 공급능력의 확보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믿음이 이 세대의 중대한 착각이라는 지적이 강력히 제기되었다. 이러한 인식의 배경에는 과거 수십 년 동안의 급격한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에 대한 인간의 자세가 철학적인 관점에서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한다는 자각이 있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1970년대 초부터 제기되어 온 기존의 기계론적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점차 구체화 되면서, 새로운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을 도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다. 제품 및 생산공정의 획기적 변화를 유도하는 새로운 조직, 경영 및 기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방향을 요약해 보면, 첫째 대량생산에서 소량 혹은 고객 특성을 고려한 생산형태로의 전환, 둘째 비가격 요인에 대한 비중의 증대, 셋째 기술적 유연성, 넷째 조직구조의 융통성, 다섯째 조직상호간의 관계변화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병욱, 환경경영론, 비봉출판사, 1998

이와 같은 논의와 더불어 여전히 기계론적 생산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는 대다수의 기업이,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는 환경개선의 요구에 적절히 대처하는 데 필요한 실천 방법론의 하나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경영 패러다임이, 곧 ‘환경경영’이라 할 수 있다. 환경문제에 대한 범세계적 논의가 기업의 영속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변수로 부각됨에 따라, 기존의 환경관리 방식이나 사후처리 위주의 기술개발 및 투자활동이 더 이상 충분한 수준이 될 수 없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경영 패러다임에 입각한 경영전략의 수립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