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

 1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1
 2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2
 3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3
 4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4
 5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5
 6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6
 7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7
 8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8
 9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9
 10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10
 11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11
 12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회]독립운동-항일투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무장투쟁의 성격

2.독립군의 형성

3.독립전쟁의 전개

4.독립군의 다양한 발전

결론

*주요 독립운동가 (무장투쟁을 이끌었던 지도자들)
본문내용
독립운동의 이념으로 3.1 운동 전에는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는 복벽주의로, 이것은 전제군주론을 말합니다. 복벽이란 왕실을 다시 세운다는 뜻이죠. 그 다음에 보황 주의라고 요새말로 입헌군주론을 말합니다. 그리고 공화주의였습니다. 그러나 3.1 운동과 더불어서 복벽과 보황의 논리는 사라져버립니다. 그 이유는 고종황제가 작고했으므로 모셔올 임금이 없었던 겁니다. 당시에 태황제라고 했습니다만 고종이라는 호칭은 조선총독부가 만든 호칭입니다. 고종이 작고한 뒤에 복벽의 논리가 기댈 데가 없어진 것입니다.
또 하나는 3.1 운동의 이념이 자유주의 이념이기 때문에 군주국가를 다시 세우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죠. 그래서 복벽주의나 보황주의 같은 것은 사라지고 1922년까지는 공화주의 이념이 주도적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때 새로운 이념이 등장하는데 그것이 사회주의입니다. 사회주의는 3.1 운동 전부터 전파되었으나 본격적으로는 3.1 운동 후부터 확산되어 1923년경이면 공화주의와 함께 민족운동의 주류에 부상하게 됩니다. 3.1 운동 이전에는 우리나라 지식인들은 사회진화론 사상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나라의 멸망에 대해서 저항력을 마비시키는 사상입니다. 원래 제국주의 사상이거든요. 우승열패, 자연도태의 개념이 중심으로, 그러니까 못남 놈은 죽는 것이 사회원리상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그러므로 이것은 나라가 망하는데 저항하는 힘 자체를 마비시키는 겁니다.
그런데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전 세계적으로 휩쓸기도 한 ‘못나 놈도 살 권리가 있다. 약한 놈도 살 권리가 있다’는 사상이 대두하게 됩니다. ‘정의, 인도의 이념’이 나오는 겁니다. 그리고 그 정의와 인도를 실현하기 위해서 사회를 개조하고 세계를 개조하자고 1919년이나 1920년의 잡지들을 보면 그저 말끝마다 나옵니다. 세계개조라는 것은 약한 민족도 나라로 독립해야 한다, 제국주의가 전 세계를 휩쓸어서는 안 된다는
하고 싶은 말
독립운동-항일투쟁을 조사작성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