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송대 음악사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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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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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음악사상의 투쟁
1. 주돈이(1017∼1073)의 음악관 '담'과 '화'
2. 심괄의 현실주의 음악관
3. 장지백(?∼1028), 방서의 '今樂'
4. 진양의 『악서』
5. 왕작의 『벽계만지』
6. 정초의 '聲貴'설과 '積風'·'積雅'설
7. 주희의 '中和' 음악관
본문내용
북송이 중국을 통일한 이후 농업생산의 회복과 발전에 따라 상공업이 신속히 발전, 대도시는 흥성하고 시민계층의 역량은 날로 장대해졌다. 송나라 조정은 중원을 침밤하는 민족에게 타협·투항·비저항 정책을 취하였다. 방대한 중앙의 金軍은 음악의 감상자와 (일부는)전문 음악가가 되었는데 이는 수도 지구, 북송의 변량과 남송의 임안 생활을 번영시켰다.
그리고 이전의 민간음악 활동 장소가 주로 사원이었다면 이 시기에는 도시 안팎의 瓦子였다. 여기에서 도시민의 생활을 반영하는 다채로운 음악이 전문예인과 그 조직에 의해 탄생하였는데 예술가곡, 설창음악, 백희가무음악 등이며 특히 희곡음악이 확립된 시기이다.
금나라가 침투하여 송과 금이 대치하던 시기에 남방에는 임안(항주)일대의 음악 문화 중심이 형성되고 북방에는 중도(북경)에서 평양(산서, 임분)에 이르는 일대의 문화 중심이 형성된다. 후대 南曲과 北曲이라는 양대 음악의 커다란 흐름은 이 시기에 잉태된 것이라고 하겠다. 송대에 새로 일어난 금석학은 옛날 악기를 실측·고증·해석하는 작업을 가능케 하였고 과학기술의 발전은 당시 음악 문화 발전에도 상당한 작용을 하였는데 예를 들어 음악서적의 간행, 악기 제조 기술의 향상 등은 과학 기술의 발전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이다.
송대에는 기악도 뚜렷이 발전하는데 詞와 가창예술의 발전에 맞추어 관악기와 찰현악기가 더욱 유행하였다.

음악사상의 투쟁
理學은 송대 철학과 사상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하였고 송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