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현월의 `나쁜 소문` - 화자와 등장인물을 통해 바라보는 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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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현월의 `나쁜 소문` - 화자와 등장인물을 통해 바라보는 현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심사건과 등장인물
(1) 중심사건

(2) 등장인물
1) 주체적인 인물 ↔ 비주체적인 인물
2) 개인 ↔ 무리(익명성)

2. 시점과 화자 그리고 배경적 요소
(1) 시점과 화자
1) 전체적으로 회상하는 이야기 → 재구성된 이미지(이기적인 해석)
2) 인간이 지닌 본연의 이기적 성향과 자기합리화를 암시

(2) 배경적 요소
1) 어두운 느낌과 묘사는 단지 사람의 부정적인 면을 드러내는 것인가?
2) 마을 내의 오락거리는 왜 ‘나쁜 소문’뿐처럼 보이나?


Ⅲ. 결론
본문내용
현월 이후부터 현월이라 한다.
본명은 현봉호(玄峰豪). 필명인 현월은 음력 9월의 별칭으로 진리를 뜻한다.
(玄月, 1965~ )은 인간의 보편성에 대해여, 인간의 본연에 관하여 문제의식을 가지고 활동한 재일 한국인 작가이다. 그는 ‘어느 순간 쓰고 싶다는 충동이 참을 수 없을 만큼 부풀어 올랐던’ 스물아홉 나이에 소설을 쓰기 시작해, “무대배우의 고독”이 1998년 하반기 동인지 우수작으로 “문학계”에 실려 주목받기 시작했다. “젖가슴”이 제121회 아쿠타가와 상 후보에 올랐으며, “그늘의 집”으로 2000년 제122회 아쿠타가와 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수상 이후 2002년 두번째 소설집 “나쁜 소문”을 펴냈다.

현월의 “나쁜 소문”은 작가 자신이 아쿠타가와 상을 수상한 “그늘의 집”보다 작가가 표현하고자 한 내용이 잘 담겨 있다고 평하고 있다. 그러면 작가가 이전의 소설들보다 어떤 내용을 중시하는가. 또한, 작가가 내타내는 인간의 보편성이 “나쁜 소문” 안에서 어떤 형태로 전달되는가. 그리고 이렇게 작가에게서 독자에게로 던져지는 화두가 무슨 메시지를 전달하는가. 여기에서는 “나쁜 소문”이 인간의 보편성을 어떻게 표현했는지에 대하여, “나쁜 소문” 안에 직접 표현된 부분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작가가 “나쁜 소문”의 이야기에 대하여, 즉 누구에 대한 그리고 무엇에 대한 것인지를 이해하며 작품의 구조에 따라서 각각 줄거리와 등장인물, 시점과 화자, 그리고 배경적 요소를 살펴봄으로 전개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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