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문과]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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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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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4장 중국의 전통예술
10. 회화
11. 서예
12. 중국예술의 미학적 특징
본문내용
3. 하,상,주 시대
하,상,주 시대에 이르러 문자를 가지고 역사를 기록하게 되었고, 정치권력이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예술 역시 종교적 행위보다는 점점 정치적 색채를 띠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청동기 주조” 이다. 청동기에 새겨진 다양한 문양과 상형문자는 지배자들의 권위를 표현하는 정치적 의미를 짙게 깔고 있다.4. 춘추전국시대
사회 생산력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그림도 많은 변화를 갖게 된다. 가장 큰 변화는 현실의 삶과 전쟁을 표현하는 내용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는 점이다.
이 때까지의 그림은 집단을 위한 것이었다. 집단의 법칙과 삶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5. 위진 남북조 시대
개인의 정서와 취향을 표현하는 그림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이르러 실명을 가진 화가들이 등장하였고, 이들의 활동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기도 하였다.
산수화가 출현하게 되었고, 이후 중국회화사의 핵심을 이루는 장르가 되었다. 현학자들은 현실에 염증을 느끼고 자연산수에 귀의하게 되고, 그 속에서 삶의 자유를 찾으려고 노력하였으며, 자연 속에 인격과 감정을 이입시켰다.
또한, 이시기는 중국그림이 외국과 최초로 교류하는 때이다. 서역에서 전래된 불교의 영향으로 새로운 변화를 맞게 되었다. 그림의 분위기가 환상적 분위기를 띄게 되었고, 색채도 화려해졌다.
5. 수(隋)ㆍ당(唐)나라 시대
⑴수-북조계의 화가가 남조의 양식을 흡수한다는 화북중심의 남북통합
참고문헌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하고 싶은 말
13p에 달하는 자세하고 방대한 중국예술에 관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