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위기 - 수질오염

 1  “물”의위기 - 수질오염-1
 2  “물”의위기 - 수질오염-2
 3  “물”의위기 - 수질오염-3
 4  “물”의위기 - 수질오염-4
 5  “물”의위기 - 수질오염-5
 6  “물”의위기 - 수질오염-6
 7  “물”의위기 - 수질오염-7
 8  “물”의위기 - 수질오염-8
 9  “물”의위기 - 수질오염-9
 10  “물”의위기 - 수질오염-10
 11  “물”의위기 - 수질오염-11
 12  “물”의위기 - 수질오염-12
 13  “물”의위기 - 수질오염-13
 14  “물”의위기 - 수질오염-14
 15  “물”의위기 - 수질오염-15
 16  “물”의위기 - 수질오염-16
 17  “물”의위기 - 수질오염-17
 18  “물”의위기 - 수질오염-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의위기 - 수질오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물
1.1 물이란?
1.2 물의 이용
1.3 물의 위기
1.3.1 물 부족
1.3.2 물 오염
1.4 물의대한 인식
1.4.1 우리나라의 물소비 실태
1.4.2 우리나라의 물소비에 대한 인식
1.4.3 우리나라의 물 값

2. 수질오염
2.1 수질오염의 정의
2.2 수질오염의 원인
2.3 수질오염의 형태
2.4 수질오염의 측정
2.5 수질오염의 영향
2.6 수질오염의 피해 사례

3. 수질오염 현황
3.1 우리나라 4대 강 오염 현황
3.1.1 한강
3.1.2 금강
3.1.3 영산강
3.1.4 낙동강
3.2 외국의 성공 사례

4. 수질오염 해결방안


Ⅲ.결 론
본문내용
1.3 물의 위기

1.3.1 물 부족

우리나라 옛말에 ‘물 쓰듯 한다‘ 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는 물이 좋고 흔한 나라였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봄철만 되면 여기저기서 물이 부족하다고 아우성이다. 물이 모자라 급수차로 물을 실어 나르고 시간을 정해 물을 공급하는 곳이 늘어만 간다. 현재 우리나라의 상수도 보급률은 82%에 이른다. 이것은 지난 1980년도의 55%에 비한다면 크게 나아진 것이지만, 아직도 수돗물을 공급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8백만명이나 된다는 것이다. 공업용수도 20~30% 가량 부족하여 물건을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물의 부족으로 생기는 손실은 한 해에 2~4조원 이상이다. 그러나 더 심각한 문제는 갈수록 물의 부족이 더 심해질 것이다. 2001년의 물 수요량은 지금보다 17퍼센트 더 늘 것으로 예상되지만, 물 공급량은 12.6퍼센트 밖에 늘어나지 않아 오히려 더 부족한 셈이다. 물의 공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댐의 건설뿐이지만, 댐을 만드는것은 쉽지많은 않다. 장소선정하기도 어렵고, 많은 독과 시간이 필요하다. 댐이 만들어짐으로 생태계뿐만아니라 사람의 보금자리또한 없어지게 된다. 생활의 질이 높아지고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물을 써야 할 일이 많아지고 더 많은 물을 쓰게 되지만 물의 오염으로 말미암아 깨끗한 물을 모으고 간수하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1.3.2 물 오염
물 속에는 많은 생물들이 서로 균형을 이루며 조화롭게 살아간다. 자연 상태의 강이나 못에는 상류에서 떠내려 온 여러 가지 유기물들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고, 이를 먹이로 하는 플랑크톤이 자란다. 또 먹이사슬을 따라 그만큼의 물고기가 살고 있습니다.
더러운 물이나 폐수가 흘러 들어가 자연수질에 변화를 일으켜 물 속 생물들의 생활환경을 나쁘게 하거나, 물의 이용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을 수질오염이라 한다. 집에서 쓰고 버리는 물, 공장폐수, 가축의 배설물, 논에서 나오는 비료와 농약이 섞인 물, 야영지나 유원지에서 버려지는 음식물 찌꺼기와 기름, 이 모든 것들이 식물성 플랑크톤의 먹이가 되어 부영양화의 원인이 되고 물을 오염시킨다. 부영양화는 말 그대로 영양이 너무 많아서 생긴 탈입니다. 이것은 사람이 너무 살이 쪄 병이 생기고 불편한 것과 같다. 탄소, 질소, 인과 같이 플랑크톤의 번식에 양분이 될 물질들이 쌓이게 되어 일어나는데, 이러한 물질들은 썩은 식물이나 비료, 동물의 배설물, 합성세제, 가정하수, 공장폐수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물의 자정능력보다 지나쳐 수질이 더 나빠지는데, 연못처럼 고여있는 물에서는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비록 오랜 시간이 지난후에 오염물질이 분해되어 없어진다 하더라도 물 속 미생물의 번식에 영양이 될 무기물질로 쌓여 부영양화를 일으킵니다. 물의 오염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각종 세제의 양을 줄이고 농사에도 비료와 농약을 적게 쓰며 생활하수를 줄임으로써 막을 수 있다. 우리가 물을 적게 쓰는 만큼 오염을 막을 수 있다. 수질보전은 모든 국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노력없이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 물의 오염은 당장 우리들에게도 피해가 오지만, 두고두고 우리의 후손들에게 더 큰 해를 끼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