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패러디광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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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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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패러디광고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Ⅱ. 패러디의 이론적 논의
1. 패러디의 개념과 역사
2. 패러디 광고의 영향

Ⅲ. 패러디광고 사례 분석
1. 대우자동차 마티즈
2. 한국 타이어 ‘블랙버드’
3. 동양제과 핫브레이크
4. 지오다노

Ⅳ. TV 광고사례에 나타난 패러디와 모방과의 관계
1. 패러디와 모방과의 관계
2. 모방광고의 저작권: 모방 판정의 기준
3. 저작권의 예외적 사용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음악, 미술, 문학, 건축 등 모든 예술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패러디는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새로운 창작기법으로서 존재하고 있다. 광고에서도 최근 패러디기법을 활용한 광고가 다양한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고크리에이터의 무궁무진한 상상력의 산출이 기존의 경험이나 지식, 정보를 무시하고는 이루어질 수 없듯이 원텍스트에 대한 자기반영성과 상호텍스트성은 패러디광고의 표현을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시대의 문화전반에 걸친 패러디현상에도 불구하고 패러디광고에 대한 연구는 타 예술 장르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며, 무분별한 패러디기법의 사용으로 패러디광고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
주로 문학분야에의 연구에서 시작된 패러디는 단순 인용과 상징, 은유와는 달리 하나의 원텍스트 전체를 비틀거나 변용시켜 재창조하는 것이다. 패러디가 창조냐 모방이냐의 논의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는데 20세기 들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의 주류 사조로 자리잡기 시작한 이후, 패러디도 하나의 재창조물로 보아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광고는 설득의 마케팅으로서 그 본래의 역할은 상품을 소개하고 그 상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 그 제품의 우위점을 설득하는데 있다. 그러나 최근의 광고는 논리적인 메시지 보다 감성적인 소구가 더 효과적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한국광고연구원 역. [Advertising],(서울: 월간 한국광고)

이창환. [저작권, 광고에 있어서의 적용과 해석]

오리콤 사보. (서울: 오리콤,3월호)

김광수. 광고표현 그 이론과 원칙
우리 나라 광고 규제의 현황

김중. 텔레비젼 비평론

김미. 패러디 사례연구

박대정. 꼭 알아야 할 광고이론

오두범. 각국의 광고 법제와 자율규제

린다허치언.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책들

김준오. 한국 현대사의 패러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