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음운론] 음운단위로서의 음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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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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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논문요약

I. 서론

II. 생성음운론에서의 음절구조
1. 음절의 대두
2. 음절의 구조
A. Kahn의 음절 구조
B. 계층적 구조
C. 음절의 삼층 구조
D. 영어의 기본 음절

III. 음절의 역할 및 적용
1. 영어의 /t/의 실재
2. 기음화 (Aspiration)
3. 성문음화 (Glottalization)
4. 탄설음화 (Flapping)
5. 구개음화(Palatalization)
6. 마찰음화 (Spirantization)

IV. 결론

 맺음말: ‘음절에 대해 생각하다’
본문내용
*음절에 대한 관심들
Fudge(1969)
-음절이 변별적 운율자질(distinctive prosodic feature)과 관계가 있다. 또한 음절의 개념으로 가능한 음운배열(possible phoneme sequences)에 관한 제약을 설명해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막연히 언급되어왔던 음절을 언어학에서 받아 들여야 할 중요한 음운론적 요소로 부각시켰다.

Hoard(1971)
-기음화(Aspiration)와 자음긴장화 규칙(Consonantal Tenseness)이 음절초 위치(Syllable-initial position)에서 적용되므로 ‘음절화 규칙’(Syllabification)을 도입하면 설명편이하며, 단어경계와 형태소 경계(morpheme boundary)를 이중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들어 음절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Halle(1971)
-SPE의 문제점을 인정, 수정했으나 그것도 분절음과 단어경계가 같은 환경인 규칙은 음절에 민감한 규칙(Syllable-sensitive ru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