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반동인물 연구 -고전소설 vs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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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 반동인물 연구 -고전소설 vs 드라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연구개괄
1-2 반동인물의 개념 및 연구범위, 연구방향

Ⅱ. 본론
2-1. 고소설의 반동인물 연구
2-2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나는 반동인물

Ⅲ. 결론

본문내용
소설은 인물(人物), 사건(事件), 배경(背景)으로 구성(構成)되어 있기 때문에 소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요청된다. 소설은 선(善)과 악(堊), 이상(理想) 현실(現實), 인간적인 것과 비인간적인 것 등 자아와 세계 사이의 대립(對立)이나 갈등(葛藤)구조를 기본으로 삼고 있으며, 그 대립이나 갈등은 주로 등장인물의 언술과 행위를 통해서 구현된다는 점에서 볼 때 등장인물에 대한 이해는 소설 이해의 중요한 과제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문학은 현실의 반영이고, 소설은 현실을 바탕으로 시간적․인과적 계기관계에 의한 총체적 질서를 갖추고 전개되는 서사양식(徐事樣式)의 일종이며, 작중인물은 실제 인물을 작품이란 틀 속에 이식(移植)시킨 것에 지나지 않을지 모르기 때문에 소설 속에는 현실 세계의 인간들과 같은 종류의 인간이 등장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 인간은 개체(個體)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인 측면에서는 서로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에 존재(存在)하는 인간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그 특성을 설명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도 그 성격의 변화유무에 따라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로 분류하기도 하고, 등장인물의 기능에 따라 미학적․ 설명적․ 모방적 유형으로 분류하기도 하는 등 그 분류기준에 따라 여러 유형의 인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을 크게 나누어 보면, 그 역할에 따라 사건을 주도해 나가는 주인공과 이에 맞서서 적대적 행위를 자행하는 반동인물, 그리고 중심인물과 가까운 위치에서 그의 일을 돕거나 시중을 들면서 중심인물의 성격을 분명하게 드러나게도 하고 이야기에 흥미를 부여하기도 하는 주변적 인물의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