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김우진의 `산돼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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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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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배경분석 -P.1

2. 인물분석 -P.7

3. 구조분석 -P.21

4. 인물형상화기법 -P.31

5. 무대분석 -P.40
본문내용
(1) 작가 김우진에 대하여

김우진은 1897년 목포의 갑부이며 개화사상가이자 무안감리(務安監理)를 지낸 김성규(金星圭1863-1936)의 장남으로 전남 장성에서 태어났다. 호는 초성(焦星) 또는 수산(水山)이다. 목포공립 보통학교(지금의 북교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18세에 일본 구마모또(態本)농업학교에 입학하였고 그 후 1924년에 와세다대학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대학시절부터 연극에 손을 대기 시작하여 1920년 유학생과 함께 연극연구단체인 극예술협회를 조직하였고, 1921년에는 동우회(同友會巡廻演劇團)를 조직하여 국내 순회공연을 하기도 했다. 이후 1926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짧은 기간이지만, 근대극을 연구하고 실현한 선각자였고, 시(50편), 희곡(5편), 소설(3편), 평론(20편) 등 총 78편의 작품을 남겼다. 1920년대에 김우진이 발표한 희곡은 우리나라 언어, 즉 한글로 쓴 최초의 근대극이다. 따라서 최초의 근대 극작가로 자리 메김이 되고 있는데, 현재 학계에서의 김우진에 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는 자기가 겪은 시대적 고통을 희곡 속에 적절히 투영함으로써 계몽적 민족주의나 인도주의 내지 감상주의에 머물렀던 기성문단을 훨씬 뛰어 넘은 선구적 극작가였으며 표현주의를 직접 작품으로 실험한 우리나라 유일의 극작가였다. 또한 해박한 식견과 선구적 비평안을 가지고 당대 연극계와 문단에 탁월한 이론을 제시한 평론가이며 우리나라 최초로 신극운동을 일으킨 연극운동가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이상란, 『희곡과 연극의 담론』, 연극과 인간, 2003
양승국,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태학사, 1998
양승국, , [한국연극] 1994,10게재
한국극예술학회 편, 『김우진』, 태학사, 1996
지그문트 프로이트, 『새로운 정신분석 강의』, 임홍빈․홍혜경 역, 열린책들, 1996
지그문트 프로이트, 『억압, 증후 그리고 불안』, 황보석 옮김, 열린책들, 1997
에리히 프롬, 『프로이드 사상의 재조명』, 이경식 역, 전망사, 1981. 46면.
데이비드 스태포드 클라크,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최창호 옮김, 푸른숲,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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