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화와 결혼-사랑

 1  사회변화와 결혼-사랑-1
 2  사회변화와 결혼-사랑-2
 3  사회변화와 결혼-사랑-3
 4  사회변화와 결혼-사랑-4
 5  사회변화와 결혼-사랑-5
 6  사회변화와 결혼-사랑-6
 7  사회변화와 결혼-사랑-7
 8  사회변화와 결혼-사랑-8
 9  사회변화와 결혼-사랑-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변화와 결혼-사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영화 속 여주인공들의 성의식 변화
*여성 성(性) 상위시대
*새로운 사랑표현(?)방식
*노래가사
*성신여대생의 성 의식 설문조사
*성의식 변화 요약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 사회는 사회·경제·문화 등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서구의 성개방 풍조에 영향을받아 성적으로 상당히 개방된 상황에 이르렀으며, 특히 성 성숙의 가속화 현상에 따라 젊은이들의 성에 관한 애정표현의 행위는 과거보다 훨씬 빨라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동거 경험자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각 매체에서 표현되는 성의식도 많이 개방되어지고 있음에 이번 발표의 포커스를 맞추었다. 영화와 노래가사들. 그리고 성의식의 개방에 따른 현재우리들의 의식은 어느 정도인지 설문지 조사들을 토대로 조사해 보았다.
2. 본론
*영화 속 여주인공들의 성의식 변화
영화 속 여주인공들이 ‘발칙’해졌다. 최근 극장가를 휩쓸고 있는 영화의 여주인공들을 보면 기존의 영화 속 여성의 모습과는 달라도 너무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남자들은 모두 여자들의 한마디에 금방 자세를 낮추고, 여성들은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다. 똑똑한 혹은 여우 같은 여자들이 순진한 ‘총각’들의 휘어잡기가 요즘 극장가 대세다. 특히 성의식과 이의 표출 방식은 적극적이라는 표현을 넘어 도발적이고 주도적이기까지 하다.
①‘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
이 영화는 여성이 남성을 장악하는 대표주자다. 말을 더듬는 데다 흥분만 하는 남자를 똑부러지는 설명으로 꼼짝 못하게 하는 여의사(엄정화)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를자신만의 막무가내식 애정 표현으로 괴롭히는 엽기적인 수녀(윤진서) 등 영화 속 여주인공은 어떤 일에도 굴하지 않는다. 극중 엄정화는 키스 한번 못해 본 숙맥과 키스 중 “혀, 안 줘?”라고 먼저 ‘요구’하기도 한다.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이 우위를 점한 여성을 깜찍하게 그렸다면, 현재 박스 오피스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너는 내 운명’에서 은하(전도연)는 비련의 여주인공이지만, 스스로는 비련의 여주인공이기를 거부한다.
②‘너는 내 운명’
이 영화는 순진한 시골 총각에게 “너, 나랑 자고 싶지?”라고 물어보기도 하고 “오빠, 나만 바라봐”라며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한다. 여기에서 은하가 성매매 여성이었다는 그의 과거 전력으로 이견이 생길 수 있다. 여성의 당당함보다는 소위 세상의 때가 묻은 여자의 ‘그렇고 그런’ 막가는 행동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너는 내 운명’은 20여년 전 ‘성녀와 창녀’라는 이미지 사이에서 남성을 위해 제작되었던 ‘야한 영화’가 아닌 ‘신파’를 위해 제작된 대중영화라는 점에서 그의 전력은 관객들에게 그다지 중요한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