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계몽주의와 근대사상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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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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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계몽주의란 무엇인가?
2. 근대사상의 주체 설정
3. 근대사상의 형성과 배경
1) 르네상스
2) 종교개혁
3) 과학혁명
4) 시민사회의 성립
4. 근대의 영향
5. 근대의 한계
6. 근대(성)의 극복
본문내용
1. 계몽주의란 무엇인가?

16세기 이래 지중해 유럽이라는 공간과 시간 속에서,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 세계적인 차원으로 번졌는데, 18세기 즉 계몽시대의 유럽은 계속 성장하여 고전시대의 유럽을 사라지게 만들었으며 계몽주의는 18세기말에 더욱 확장되고 변화하여 자기가 원인을 제공한 산업혁명 속에서도 살아남았다. 그것은 18세기 특별한 뜻을 지닌 낱말들-이성, 자유, 평등, 자연, 철학, 편견, 미신, 관용, 덕성, 진보, 개혁 따위-과 함께 살아남았다.
1784년 11월에 독일의 자유주의적 잡지 《월간 베를린》은 《계몽주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을 게재했다. 기고자는 임마누엘 칸트였다. 칸트는 이 에세이에서 인류가 미숙함으로부터 탈출하여 성숙이라는 개선된 조건에 이르는 경로를 계몽주의가 제시했다고 주장한다. 그는 계몽주의란 인간이 합리적이고 성숙한 존재의 지위 및 능력을 철학적으로 획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즉 계몽이란, 아직 미자각 상태에서 잠들고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주고, 편견이나 미망에서 빠져나오게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또 신학에 대응되는 의미에서 철학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 경우, 철학이란 좁은 의미의 형이상학이 아니라, 널리 인간세계나 자연·인생 등에 관한 지혜와 교양을 나타낸다. 또한 신학이 죽음을 주제로 하는 데 대해서 삶의 실학을 가리킨다. 따라서 계몽사상에는 '어떻게 살 것인가' 라는 영원의 물음에다가 '어떻게 행복해질 것인가' 라는 현세의 과제가 덧붙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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