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

 1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1
 2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2
 3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3
 4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4
 5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5
 6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6
 7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7
 8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8
 9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9
 10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10
 11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11
 12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용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이론적 탐색 및 개발방향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유아 성교육활동 자료

Ⅴ. 결 론
참고문헌
부록1. 성교육 동화
부록2. 부모를 위한 유아 성교육활동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사회적 또는 교육적 요구에 의하여 ‘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이에 대한 관심도 매우 증가하고 있다. 현대 사회구조의 변화와 함께 성의식 또한 급속히 변화되고 있고 성도덕의 문란, 성가치 혼란, 성문화의 왜곡 등으로 사회적으로 문제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 성폭력 발생률이 세계 3위로 보고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성에 대한 차별의식, 성의 이중적 윤리의식, 왜곡된 성문화 및 건강한 성교육의 부재에서 그 원인을 찾는 것이 보다 타당할 것이다. 즉 성폭력은 공격적 충동과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는 인성 결함의 문제와, 여성을 인간으로서 존중하기보다는 정복 또는 지배하려는 남성의 잘못된 성의식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치유하기 위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올바른 성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성에 대한 이론적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생물학적 측면을 강조하여 인간의 자연적인 본능이나 심리적인 충동에서 성의 본질을 규명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성을 인간의 심리 사회문화적 구조의 상호 연관성 속에서 파악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후자의 관점이 좀더 강조되고 있듯이 ‘성교육’은 성기(性器)의 생리나 그 해부를 가르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좁은 의미에서 보면 ‘성교육’은 성에 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 범위를 조금만 넓혀보면 성교육은 바로 ‘인간존중교육’과 연결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보다 바르고 과학적인 성교육을 받고 성장한 어린이가 어른이 되면 즐겁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쉽고, 타인을 존중하고 도울 줄 아는 심성을 갖춘 사람이 되기 쉽다. 나아가서 이러한 어린이들은 세상을 평화롭게 할 수 있는 인격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성교육은 유아기부터 발달적 수준에 적합한 교육방법으로 진지하고 효율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