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결과 분석

 1  나의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결과 분석-1
 2  나의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결과 분석-2
 3  나의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결과 분석-3
 4  나의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결과 분석-4
 5  나의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결과 분석-5
 6  나의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결과 분석-6
 7  나의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결과 분석-7
 8  나의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결과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의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결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BPI 심리검사

(1) 나의 검사결과와 그것이 주는 의미
(2) 그럼 왜 난 좌뇌를 더 많이 활용하고 또 한쪽 부분만 주로 활용하는 결과가 나왔을까?
(3) 검사결과가 주는 의미와 나와의 일치 정도

2. 자아상태 점검표

(1) 나의 검사결과와 그것이 주는 의미
(2) 그럼 왜 자아의 강도(A)가 큰 결과가 나왔을까?
(3) 검사결과가 주는 의미와 나와의 일치 정도

3. MBTI에 의한 선호도표

(1) 나의 검사결과와 그것이 주는 의미
(2) 그럼 왜 그런 결과일까?
(3) 검사결과가 주는 의미와 나와의 일치 정도

4. 결론
본문내용
#교수님 레포트 내용상 “저” 라는 존칭을 생략하고 “나”라는 호칭을 사용하였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1. BPI 심리검사

(1) 나의 검사결과와 그것이 주는 의미

BPI 심리검사는 뇌선호도 검사이다. 즉, 좌뇌와 우뇌중 어느 뇌를 더 많이 활용하고 있는 가를 알 수 있고, 또 우뇌와 좌뇌를 활용함에 있어 두 부분을 같이 활용하느냐 아니면 한쪽을 중심으로 활용하느냐도 알 수 있다.
내 결과는 3.93이 나왔다. 이 결과가 주는 의미는 내가 좌뇌를 주로 활용한다는 걸 의미한다. 물론 4에 가깝기 때문에 내가 완전히 좌뇌만을 활용한다는 건 아니다. 왜냐하면 1에서 10중에서 중앙점수인 5를 기준으로 1에 가까울 수록 좌뇌를 활용하는 경향이 강한 것이고 반면에 10에 가까울 수록 우뇌를 활용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볼때 난 4에 가깝기 때문에 지나치게 좌뇌만 활용하는 건 아니라는 해석이 된다.
좌뇌를 주로 활용한다는 것은 좌뇌가 발달했다는 것도 의미한다. 물론 이 검사에 대한 내 짧은 지식으론 좌뇌를 발달시킨 원인이 있어서 좌뇌가 주로 발달한 건지 아니면, 좌뇌가 발달했기 때문에 내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 좌뇌를 활용하게 된건지 정확히 알수 없다. 그런데, 내 생각으론 어렸을 때부터 대다수의 부모들이 자식들을 피아노 학원에 보내서 뇌 발달을 시키는 걸 보면 선척적으로 특정 한쪽 뇌가 발달되는 게 아니고 살아가면서 후천적으로 발달하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위에서 말한 것 중 전자가 더 맞다는 생각이 든다. 즉, 후천적으로 내가 좌뇌를 발달시켰기 때문에 현재 내가 좌뇌를 주로 활용하는 셈이다.
또 나의 검사 결과를 자세히 보면 각 문항에 대한 점수 중 눈에 띄는 점이 있다. 그것은 내 각 점수가 주로 1과 9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중간에 해당하는 점수가 거의 없고 주로 1 아니면 9인 경향이 많다. 이것은 특정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좌뇌와 우뇌 중 한쪽만 치우쳐져서 활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좌뇌와 관련된 것에는 좌뇌만 주로 활용하고 우뇌의 활용은 거의 없다는 말이다.
하고 싶은 말
MBTI, BPI, 자아상태점검표 라는 세 가지 검사에 대해 소개하면서 나의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그것이 주는 의미와 왜 그런 검사 결과가 나왔는지 그리고 그런 검사결과가 실제 나와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했습니다. 250명 정도 수강한 심리학개론 수업에서 내 준 레포트였는데 1등 먹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