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학과 4학년/일본문학의흐름 과제물] 일본예능의 역사에 대한 고찰(노, 가부키, 조루리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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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학과 4학년/일본문학의흐름 과제물] 일본예능의 역사에 대한 고찰(노, 가부키, 조루리를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일본 예능의 기원

Ⅱ. 본 론-가부키, 노, 닌교죠루리로 본 일본의 예능
1. 가부키(歌舞伎)
1) 가부키의 역사(온나가타의 유래)
2) 가부키의 목적
3) 가부키의 각본과 연기
4) 가부키의 분장과 무대장치
5) 기타 유래
2. 노(能)
1) 노의 역사
2) 노의 목적
3) 노의 무대와 악기
4) 노의 형태와 내용
5) 노의 특징
3. 닌교죠루리(人形淨瑠璃)혹은 분라쿠(文樂)
1) 닌교죠루리의 역사
2) 죠루리의 주요 3대 구성요소
3) 죠루리의 무대와 구로고(黑衣)
4) 죠루리에 사용되는 인형

Ⅲ 결 론-일본의 것으로 개량, 육성시키는 일본연극의 특성
본문내용
Ⅰ. 서 론-일본 예능의 기원
일본은 다른 외국의 미개사회의 예와 마찬가지로, 예능은 악령이나 외적의 퇴치, 정복, 수렵, 농경, 어로 등의 풍요를 기원하는 주술적인 것이었다. 즉 신이나 정령(精靈) 등 초자연적인 힘을 상정하고, 그것을 불러 위로하여 그 신령의 마음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하는 본능적 행동으로, 공감주술이라고 하는 제례적, 무의식적 예능이었다.
기원전인 조몬시대[繩文時代]에 이미 토우(土偶), 토면(土面:흙으로 만든 가면) 등이 사용되었으며 농경문화가 채택된 후로는 한국 ·중국 또는 남방계의 태양숭배적인 기도무용(祈禱舞踊)과 진혼가무(鎭魂歌舞) 기타 무속적 예능이 행하여졌다. ‘고지키(古事記)’, ‘니혼쇼키(日本書紀)에 나오는 여신(女神) 아메노우즈메노미코토(天鈿女命)가 굳게 닫힌 바위 문 앞에서 춤을 추었다는 기록은 그 현저한 예이며 원시예능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
현존하는 전통예능에도 이들 고대예능의 자취가 남아 있는 것이 적지 않다. 더구나 이 제례적인 성격과 천민 예능적인 두 가지 면은 그 후 일본연극사의 저류를 이루는 중요한 2대 특성이 된 것이다.
근현대의 일본연극은 메이지유신 이후, 문명 개화의 물결은 먼저 정부의 권장으로 가부키의 서구식 개량운동이 일어났으나 두세 가지의 새로운 장르를 파생시켰을 뿐 용두사미로 끝났다. 메이지 중기에는 자유민권운동의 수단으로 신파가, 후기에는 서양문학과 연극의 수입으로 신극운동이 일어나자 가부키는 여전히 고전극으로 남게 되었다.
다이쇼[大正] ·쇼와[昭和] 시대로 접어들면서 이들 신파 ·신극 외에 앞서 말한 여러 전통연극들도 새로운 분야가 파생되고 거기에 영화극이 추가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뮤지컬과 텔레비전 드라마의 진출 및 종래의 극장 개념을 벗어난 반근대주의적 소극장 운동 등이 일어나면서 오늘에 이른다.
일본의 전통예능은 현대의 일본예능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의 이해가 곧 현대적인 일본예능의 이해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능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재, 방법, 미적 이념 등을 통해 현대의 예능세계를 비롯한 문화현상 전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노오, 쿄겐, 가부키, 분라쿠, 닌교죠루리 등 이다
참고문헌
노(일본의 전통연희1)』 김학현 편저 열화당 2004출간
『교양인을 위한 일본사』 야마모토 히로후미 감수,
이재석 옮김 청어람미디어 2002출간
『노가부키의 미학』 이상경 지음 태학사 2003출간
『일본문화』 김미란 편저 형설출판사 2001/09출간
『일본연극사(상)』 가와타케시게토시 지음,
이응수 옮김 청우 2001/03출간
『일본 재창조』 월리엄 채프만 지음 다음세대 1994출간
『일본민속의 이해』 한국일본학회 저
시사일본어사 1997/02출간
『일본의 근대화와 지식인』 마리우스 B.잰슨 외
교학연구사 2005/1출간
『일본 문화의 이해』 오미선/고이시 토시오 보고사 1999/10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개설과목인 일본문학의 흐름의 과제인 `일본예능의 역사를 노, 가부키, 조루리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에 대한 과제 입니다. 서론에서는 일본예능의 기원에 대해 기술하였고 본론에서는 노, 가부키, 조루리를 중심으로 특성에 대해 기술해 보았습니다. 결론에서는 일본예능의 역사를 통해 현대의 일본 예능의 특성및 발전방안에 대한 사견 중심으로 기술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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