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

 1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1
 2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2
 3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3
 4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4
 5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5
 6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6
 7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7
 8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8
 9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9
 10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철학] 노직의 정의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노직이란 누구인가?

Ⅱ. 정의의 개념
1.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 텔레스의 정의
2. 플라톤의 정의론
3.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
4. 자유주의 사회정의

Ⅲ. 노직의 정의론
1. 노직의 정의론의 배경
2. 노직의 정의론
3. 롤스의 정의론과 노직의 정의론 비교
1) 정의에 대한 롤스와 노직의 관점
2) 불평등에 대한 롤스와 노직의 관점
3) 롤스의 정의사회와 노직의 메타유토피아
① 롤스의 정의사회
② 노직의 메타유토피아

Ⅳ. 노직의 정의론 한계점

Ⅴ. 행정에 적용된 노직의 정의론

Ⅵ. 동양사상의 정의론
1. 노직
2. 노장사상
3. 노직의 정의론과 노장사상의 연관성
① 전체중심적 태도에서 개체중심적 태도로의 전환
② 개인의 자유권, 자발성 중시
본문내용
Ⅰ. 노직이란 누구인가?

미국의 자유주의 철학자이다,
1938년 미국 뉴욕시 브루클린에서 러시아 출신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한 뒤, 25세 때인 1963년 프린스턴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브루클린에서의 학창 시절부터 사회주의 계열의 청년단체에 가입해 활동하였고, 대학 때는 산업민주주의 학생연맹 지부를 창설하는 등 학생 때 이미 논쟁적인 인물로 주목받았다.
특히 대학원 재학 시절에는 기존의 철학적 관점들을 날카로운 면서도 논리적인 안목으로 꿰뚫어 학계의 주목을 받았고, 30세 때는 하버드대학교 철학과의 정교수가 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를 유명하게 만든 것은 1974년에 발간된 첫 저서 「무정부, 국가 그리고 유토피아」(Anarchy, State and Utopia, 1974)이다.
이 저서는 무정부주의적 입장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국가의 정당화 가능성, 국가의 기능, 이상국가의 이념 등을 철학적으로 논의한 책이다. 이 저서에서 그는 무정부주의적 자유주의에 대해 국가의 역할을 인정하면서도, 국가의 권력이 더 이상의 자유를 제약해서는 안 된다는 자유주의 국가론을 주장하였다. 즉 공공선이나 평등 지상주의 같은 과잉 복지국가론에 맞서 개인.시민의 소유권과 자유시장.자유기업 등을 인정하는 최소 형태의 국가를 자유주의적 유토피아로 보았다.
따라서 그는 같은 대학교의 롤스(John Rawls) 교수가 1971년 출간한 《정의론》을 강하게 비판하였는데, 그에 따르면 정의론에서 주장하는 분배적 정의는 부유한 사람들에 대해 부당한 세금을 부과함으로써 개인이나 기업의 권리를 침해한다는 것이다. 이후 두 사람 사이에 전개된 자유와 평등에 관한 논쟁은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사회철학 및 정치철학의 쟁점이 되었다.
노직은 1975년 「무정부, 국가 그리고 유토피아」(Anarchy, State and Utopia, 1974)로 전미도서상을 받았고, 2002년 현재 이 저서 외에 《자유주의의 정의론》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자유주의 철학자로 불린다.

Ⅱ. 정의의 개념
정의는 윤리적 덕목이다. 이는 일찍이 아리스토텔레스가 밝힌 바 있다. 정의의 특징은 항상 타인과 관계한다는 점에 있다. 이를 아리스토텔레스는 타인(他人)의 덕이라고 표현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다른 덕들의 설명에서와 달리 정의가 타인과 관련하고 있음을 무척 강조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