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

 1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1
 2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2
 3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3
 4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4
 5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5
 6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6
 7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7
 8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8
 9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9
 10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10
 11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11
 12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공교육의 실패
가. 학교 붕괴
나. 과외합법화와 공교육의 위기
다. 획일화
라. 교육주체의 소외
마. 입시위주 교육
바. 전인교육의 실패
사. 과대학교와 과밀학급

2) 대안교육의 실제
가. 대안적 교육이념
나. 대안교육의 특성

2. 본론
(1) 대안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가. 인사
나. 재정
다. 의사결정
(2) 우리의 입장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대안 교육은 현재의 공교육이 실패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공교육의 실패는 단순히 한 요인에서 비롯한 단순한 현상이 아니다. 공교육이 실패하고 있다는 현상 이면에는 이 현상을 불러온 다양한 요인들이 서로 얽혀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공교육의 실패를 불러온 일곱 가지 요인을 생각해보겠다.

(1) 공교육의 실패

가. 학교 붕괴
입시위주의 교육과 사교육의 급증 등으로 학교교육은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대부분의 학생에게 학교수업은 더 이상 유의미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고 학교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곳이 아니다. 학생의 교육적 성장이 이루어져야 할 수업에서 대부분의 학생에게 형성되는 것은 학습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고 학생을 위해 존재하는 학교가 많은 학생들의 기피의 대상이 되고 있다. 기존에 학교의 질서는 교사의 권위와 교사의 체벌권으로 유지된 바가 컸다.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인식, 즉 교사의 권위가 과거의 학교의 내면적 질서를 유지한 힘이었다면 교사에게 당연하게 주어진 체벌권은 학교의 외면적 질서를 유지한 힘이었다. 이러한 힘이 기반 되어 학교가 외형적으로 정상적으로 유지되었고 수업도 진행될 수 있었다. 그러나 국민의 정부개혁의 결과 확산된 교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학교의 보이지 않는 질서를 무너뜨렸고 학생들을 외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체벌에 대한 금지는 학교의 외형적 질서를 무너뜨렸다. 학교와 수업의 질서를 유지했던 두 기둥이 무너짐으로써 학교의 질서는 예전처럼 유지되기 어려웠고 학교붕괴가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나. 과외합법화와 공교육의 위기
과외 문제는 입시위주 교육의 필연적 파생물이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의 정상적인 교육적 성장이 방해를 받고 학교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과다한 사교육비가 가계에 막대한 부담을 준다는 것이 과외로 인해 발생된 문제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과 대학입학이 개인의 사회적 삶에 미치는 영향력은 과외문제의 해결을 어렵게 만들어서 과외문제 해결책으로 제시된 교육정책은 대부분 피상적인 문제해결에 그쳤다. 사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학업성취는 학교의 기능 약화를 초래하고 공교육의 부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즉 사교육이 공교육의 기증을 대신하면서 공교육은 유명무실해질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