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사례 분석

 1  조직 사례 분석-1
 2  조직 사례 분석-2
 3  조직 사례 분석-3
 4  조직 사례 분석-4
 5  조직 사례 분석-5
 6  조직 사례 분석-6
 7  조직 사례 분석-7
 8  조직 사례 분석-8
 9  조직 사례 분석-9
 10  조직 사례 분석-10
 11  조직 사례 분석-11
 12  조직 사례 분석-12
 13  조직 사례 분석-13
 14  조직 사례 분석-14
 15  조직 사례 분석-15
 16  조직 사례 분석-16
 17  조직 사례 분석-17
 18  조직 사례 분석-18
 19  조직 사례 분석-19
 20  조직 사례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프롤로그

제1부 C.C.C 소개 및 현황
선정동기
조직은 어떠한 단체인가
설립 목적
구체적 목표
어휘 이해
차별적 특성
주요일과
연간 고정 연례행사

제2부 조직행동론 관점에서의 C.C.C
집단화의 이유
집단발달의 단계로 살펴본 C.C.C
집단의 성격
조직발전의 원인 분석
학습
학습 방법
학습이론 방향
강화법칙
동기부여
갈등관리
신천지와의 집단갈등의 원인
리더십
리더십 개발 시스템

제3부 리더십 분석
이종석 목사가 지닌 리더십
전통적 리더십이론(행동이론)에 의한 분석
현대적 리더십이론(상황이론)에 의한 분석
C.C.C조직이 요구하는 리더십

결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C.C.C. 선정 동기

앞서 언급하였듯이 본격적인 팀보고서 작성을 위한 팀모임을 가지기 시작하면서부터 가장 먼저 닥친 난관은 적절한 샘플을 선정하는 문제였습니다. 이에 우리 조는 주변에 가장 쉽게 접근할 만한 그리고 정보원이 풍부한 여러 조직샘플을 수집하였고 그 수많은 샘플들 가운데 조원모두가 공유할만한 내용으로 1차 선정과정을 마쳤습니다. 1차적으로 선정된 샘플들을 나열하자면 광주의 기아자동차와 기아타이거즈구단, 전남대 총학생회, 전대신문사, 영화 ‘유령’, 만화 ‘슬램덩크’ 정도였는데 이중 2차에 선정대상에 오른 것은 전대신문사와 영화 ‘유령’이라는 샘플이었습니다. 2차샘플 선정기간 중에 많은 논의를 하던 가운데 우리 조는 전대신문사를 조사하는 또 다른 팀이 있다는 내용을 입수하였고 보고서 작성에 많은 난관이 있을 수 있다는 조원들의 의견에 따라 최종적으로 영화 ‘유령’을 최종분석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그 후 일주일이라는 세부조사 기간 동안 나름대로 분석한 틀이 구체적인 모습을 찾아가기 시작할 무렵 영화 ‘유령’에서 드러나는 현상이 ‘갈등과 리더십’ 이라는 키워드로 정리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또다시 샘플 선정이라는 1차적 난관에 이어 2차적 난관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현실이 아닌 영화라는 픽션의 현상과 가상의 인물을 조사한다는 특성상 조직행동이론에서 배웠던 보편적 이론들과 달리 상이한 부분이 많아짐에 따라 이론을 접목시키는데 있어서 많은 문제가 있었던 것입니다. 다시금 팀원들의 분위기가 일시적으로나마 어두워졌던 시기였기도 합니다. 이러한 난관이 닥쳤을 때도 이론 접목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욱 기발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접근해서 정면승부 해보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그러기에는 너무도 위험부담이 크다는 조장과 이에 동조하는 조원의 의견에 따라 저희는 다시금 적절한 샘플을 찾아 분주해졌습니다. 그러길 며칠이 흐르고 결국 저희는 C.C.C라는 종교동아리를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C.C.C라는 조직은 명확한 조직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역할과 규범이 분명하고 도처에 자료원으로 삼을만한 내용들이 풍부하다는 것에 높은 점수를 주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조사를 진행해 나가면서도 이론을 적용시켜 분석할 행동들이 많았다는 점도 조직선정동기에 있어서 큰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C.C.C의 구체적 모습과 현상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C.C란 조직은 어떠한 단체인가?

C.C.C의 정확한 이름은 한국 기독교 대학생 선교회(Campus Crusade for Christ)이다. C.C.C는 1951년 UCLA대학 교수였던 윌브라이트 박사에 의해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이 모임은 전 세계로 확산되어 현재 171개국에서 국제적인 조직을 갖추고 활동하고 있는 세계최대의 기독교 단체가운데 하나이다.

한국 C.C.C는 1958년 김준곤 박사에 의해 창설되었으며 현재 서울 종로구 부암동에 본부를 두고 전국 43개 도시와 326개 대학에 전임간사를 파송하여 학원과 지역사회 그리고 교회를 중심으로 활발한 전도활동과 성경공부 및 제자화 운동을 일으키고 있으며 각종 신앙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되고 있다.

C.C.C는 4영리(전도-육성-훈련-파송)라는 틀을 가지고 개인전도와 음악, 의료봉사, 스포츠, 매스컴을 통한 선교, 문서출판, 사랑방운동, 성서대학, 직장인 선교 활동, 청소년 선교(HC.C.C) 국내외 대학 간에 친목과 교류, 등산 및 캠핑, 가정 사역, 내적치유 사역, 새생명훈련(NLTC) 간사훈련(GCTC), 각종 세미나 및 강좌, 학생 채플, 여름수련회, 교수사역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특히 C.C.C운동은 학원 선교에 집중하고 있으며 대학 캠퍼스를 지상명령 성취를 위한 전략적이고 중요한 못자리판으로 여기고 있다.
참고문헌
조직행동연구 백기복 창민사 2004
원칙중심의 리더십 스티븐코비 김영사 2001
리더십 헨리민쯔버그 21세기북스 1999
갈등관리 전략론 천대윤 선학사 2001
리더와 리더십 이준형 인간사랑 2002
리더십산책 문근찬 한티미디어 2003
알기쉬운 조직행동 김원, 우갑정 공저 명경사
조직행동론 구본장, 박계홍 공저 영설출판사
하고 싶은 말
조직 사례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에서 볼 수 있듯이 정말 구체적이고 알차게 분석했습니다. 다운 받아서 그대로 제출해도 좋지만 조직 분석하는 과제를 완성하는데 큰 틀이나 형식을 참조하는데도 유용할 겁니다. 5명이 팀 프로젝트로 한 레포트였는데 2달 정도 걸려서 힘들게 열심히 완성했습니다. 그래서 250명 수강생들 중 1등한 레포트입니다. 교수님께 정말 칭찬 많이 받았습니다. 2학년 때 한 레포트고 제가 이번에 졸업하면서 올리는 겁니다. 중복 염려 마시고 다운 받아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