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1
 2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2
 3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3
 4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4
 5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5
 6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6
 7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7
 8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8
 9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9
 10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10
 1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11
 12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12
 13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13
 14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14
 15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던에서의 교육의 의미
가. 이성중심과 진보교의의 부정
나. 교육내용으로서의 포스트모던적 지식
다. 정전(正典)의 다수성

Ⅲ. 포스트모던 교육사상
1. 포스트모던 교육의 필요성
2. 교육에 대한 시사점

Ⅳ.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
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과정의 관계정립-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간과 학습에 대한 논의
가. 현대적인 시간개념(포스트모던 이전)
나. 포스트모던적 시간개념이 주는 시사점
2. 포스트모던이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의 목적
3. 포스트모던이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의 내용 및 방법

Ⅴ. 결론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Ⅰ. 서론
오늘의 교육을 이끌고 있는 교육이념은 무엇이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이러한 의문은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기 전에 이미 충분한 논의가 있어왔지만 유아교육과 관련해서는 비교적 소홀했다고 본다. 유아교육도 일반적인 교육이론과 실천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나아가 시대 사회적 변화의 흐름과 무관할 수 없다고 볼 때 현대사상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포스트모던이즘(postmodernism)과 유아교육과의 사상적 연계성을 고찰해보는 일은 충분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우리나라에 포스트모던이즘이 소개된 것은 1980년대 중반이며 1990년대부터 문학, 철학, 사회학의 각 영역에서 포스트모던이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윤종건, 1996). 그 결과 우리나라도 문예와 사상전반에 지금까지 현대사회의 사상과 행동을 주도해오던 모던이즘의 시대는 가고 포스트모던이즘의 시대가 다가왔다고 보아야 한다.
포스트모더너즘은 하나의 거대한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새로운 수학, 인식론, 우주론에 대한 요구를 태동시켰다. 인문과학 분야 특히 예술이론과 정치이론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과 발전에 대해 여러해 동안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다. 교육학과 교육계에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교육은 시대의 산물이며 시대상을 반영하여 교육의 여러 학문들의 합류점인 이념과 방향이 정립되고 목표가 설정된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 구성된다(윤종건, 1996). 따라서 새 시대가 열리고 그 시대를 주도하는 철학과 문화의 바탕이 되는 사조가 바뀌면 교육도 바뀔 수밖에 없다.
유아교육도 이러한 사회전반에 퍼져있는 시대 정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재정립하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상과 그것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 아울러 미래지향적인 유아교육이 포스트모더니즘을 어떻게 해석하고, 수용하고, 적용해야 할 것인가 하는 방향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을 처음 쓴 것은 아놀드 토인비다. 그의 저서 「역사의 연구」 (1946, 제 3권)에서 토인비는 1875년경 서구의 합리주의가 붕괴하면서 대두한 서구 문명의 새로운 역사의 시기, 한 전환점을 의미하는데 사용했다. 여기서 이 용어는 '어디까지나 서구의 역사를 구별하기 위한 시대적 개념'으로 쓰이고 있을 뿐이다(김욱동, 1990).
예술 분야의 경우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건축 분야에서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 대두된 것이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형일(1996).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김규수(1997). 아동 중심적 유아교육론. 서울 : 학지사.
김규수(1995). J. 듀이의 교육사상에서 목적의 의미. 교육연구 제14호. 원광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김복영 역(1997). William E. Doll, Jr 지음, 교육과정과 모던이즘의 시각. 서울 : 교육과학사.
김성기(1994). 포스트모던이즘과 비판사회과학. 문학과 지성사.
김욱동 편(1990). 포스트모던이즘의 이해. 서울 : 문학과 지성사.
김혜숙(편)(1995). 포스트모던이즘과 철학.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료타르(1979), 이현복 역(1992). 포스트모던적 조건-정보사회에서의 지식의 위상 서울 : 서광사,
목영혜(1994). 후현대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박경민(1997). 포스트모던 교육의 위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기산 역(1994). 맥시, S. J. 미래를 위한 교육철학. 서울 : 집문당.
송듀율(1990). 현대와 사상, 서울 : 한길사.
심성보(1993). 포스트모던 교육학과 교육철학적 위상. 교육철학, 11호
안드라스 게도(1993) 포스트모던이즘의 도전. 다민.
안인희(1990). 루소의 교육론-에밀. 서울: 양서원.
오인탁(1996). 포스트모던 교육학과 교육학적 반성, 해석학과 정신과학적 교육학. 서울 : (주)사회평론.
윤종건(1996). 포스트모던이즘의 교육적 재해석과 학교경영에의 시사점. 교육행정학연구, Vol 14, No 2. pp 280-297.
이광래(1992). 철학적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던이즘. 현대철학과 사회. 서울: 서광사.
이합 핫산. 포스트모던이즘 개론-현대문화와 문화이론. 정정호, 이소영(1991) 편역, 서울: 한신문화사.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 교보문고.
토플러. 미래의 충격, 윤종혁역(1981). 서울 :한마음사.
Dewey, J. (1916) Democr
하고 싶은 말
목차를 잘 읽어보시면 자료의 대략 흐름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원하시는 자료와 일치하신지 잘 살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