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현대문학의 연구

 1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1
 2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2
 3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3
 4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4
 5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5
 6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6
 7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7
 8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8
 9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9
 10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10
 11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11
 12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12
 13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13
 14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 현대문학의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북한문학의 역사철학적 문제
1.50년대 전후 북한문학
2.60년대 전후 북한문학
3.70년대 전후 북한문학
4.80년대 전후 북한문학
5.90년대 전후 북한문학

Ⅱ.2천년대 북한소설의 전망

Ⅲ.북한소설의 서정성

Ⅳ.광복직후 국가주의 신화
1.북한소설을 바라보는 관점
2.광복직후 북한소설과 토지개혁 형상화
3.50년대 초반 담론과 전쟁관념

Ⅴ.남는 문제
본문내용
Ⅰ.북한문학의 역사철학적 문제
오늘날의 북한문학을 이해하려면 북한문학의 역사적인 발전과정과 철학적인 흐름에 입각하여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북한문학은 정치와 함께 일치되어 발전되어 왔다. 북한문학은 정치와 문학이 '일체성과 동질성'의 것이라면, 남한문학은 '대립성과 비판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역사철학적인 차이가 있다.
1.50년대 전후 북한문학
초기 북한문학은 월북 문학가들이 주도해 나갔다. 1930년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실천적 문학단체였던 〈카프〉의 중심인물인 임화 김남천 이태준 등이 광복 직후, 월북하면서 북조선문학연맹을 지도해 나갔다. 특히, 김남천은 사회주의 리얼리즘 이론정립에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전쟁 직후 국내파-연안파-소련파 등의 정적들이 김일성에 의해서 차례로 숙청당하면서 월북 문학가들도 60년대를 전후하면서 대개가 희생당하게 된다. 정권의 장악과 숙청의 성공 이후, 전면적인 공산주의 사회로 개조되었다며 김일성은 '천리마 운동'을 앞세워 북한문학의 '주체문학'을 본격적으로 가동시켰다. 문학이란 오로지 '수령과 당을 위해서만이 소용된다'는 주체문학이 시작된 것이다.
50년대 초기 민족전쟁의 '대의와 정당성'의 교화적 소설에서부터 60년대로 이어지는 공산주의자 전형창조는 항일혁명 투사들을 중심적으로 그려야 한다고 했다. 30년대에 혁명가들의 손에 의하여 창작, 공연되었다는 연극 〈피바다〉등은 김일성의 혁명적 문예사상을 구현한 것이다. 수령을 전적으로 믿고 따르며, 전혀 의심 없이 모든 것을 의탁하려는 진정한 '신심信心'의 깊이에 이를 때, 수령을 위해 몸까지 바치려는 헌신적인 열정이 생기는 것이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수령에게 온전히 의지하면 '영생의 진리'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육체적 생명에는 한계가 있지만 사회정치적 생명은 '영생'한다. 육체적 생명의 담당자는 개인이지만 사회정치적 생명의 담당자는 집단이기 때문에 집단이 존속하는 한 정치적 생명은 계속된다. 예를 들어, 간고한 투쟁 과정에서 희생된 항일혁명 투사들의 정치적 생명은 여전히 살아서 오늘의 혁명적 대오와 함께 숨쉬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어느 종교의 교리와 같은 존엄함을 준다. 낱말만 바꾸면 그대로 '김일성 교단'이다.
2.60년대 전후 북한문학
60년대는 북한문학사에서 중요한 깃점이 된다. 그 이전에 왈가왈부 되어왔던 문학적논쟁이 종지부를 찍고 '주체문학'으로서 전환점이 된 것이다. 1967년 5월 당 중앙위원회 제4기 15차 전원회의에서 유일사상 체계의 수립을 결의하였다. 소위 말하는 '주체사상'이 김정일 주도로 확립이 된 것이다. 김일성의 55세 생일을 기념하는 '4.15 창작단'이 68년도에 개설되면서 본격적인 혁명적 대작들이 집필되기 시작했다. 문학도 주체사상을 근간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체사상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김일성을 중심으로 하는 항일 혁명문학을 정신적 근거지로 해야 한다는 문학방법론이다. 항일혁명 전통은 웅대한 영웅 서사시적으로 그려야 한다는 강령 아래 60년대 중반부터 '혁명적 대작' 논의가 시작되었으며, 무엇보다 수령의 '불멸의 형상'을 담아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