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

 1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1
 2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2
 3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3
 4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4
 5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5
 6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6
 7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7
 8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8
 9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9
 10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10
 11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생교육의 변천사와 현황 그리고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의 의의
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의 필요성
3. 사회복지관에서의 평생교육의 변천사 및 발전과정

Ⅲ. 사회복지관에서의 평생교육 현황
1. 프로그램 분류와 현황
2. 평생교육 회원모집 방법
3. 사회복지관에서의 평생교육의 강점

Ⅳ. 사회복지관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과제
1. 평생교육에 있어 복지관에서의 문제점
2. 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복지적 역할개입
3. 사회복지관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 과제

Ⅴ.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980년대 후반에 들어 지역사회의 복지에 관심이 고조되어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한 사회복지관은 우리 나라에서 가장 중추적인 사회복지기관으로 성장하여 왔으며,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중요 거점으로 자리잡아 왔다고 자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 분야에서 주도적이고 개척적이며 선도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사회 복지욕구에 부응해 왔음을 자부할 수 있다. 재가복지시스템의 정착이라든지, 고도의 전문적 서비스 프로그램인 아동특수치료, 가족 및 부부치료, 비행청소년 교정, 장애인 재활, 아동학대 예방사업, 노인대상의 각종 교육 및 상담 서비스 사업, 알코올중독자 재활, 아동 방과후 교실, 노숙자 정착사업, 저소득층 자활사업 등 실로 많은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활성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관 운동은 1880년대의 초창기 바네트 부부 목사의 헌신적인 노력이나 1930년대 제인 아담스의 지역사회 복지활동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역사회의 운동으로서의 갖추어야 할 핵심적인 요소인 “의식과 정신 그리고 교육”의 중요성을 간과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전국의 340여개의 지역사회복지관의 수적인 우위성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의 변화를 주도하지 못하고 있고, 신뢰 또한 확연히 보장받지 못하고 있음을 볼 때 사회복지관 사업의 ‘사명과 의식 그리고 교육’의 의미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여성교육을 중심으로 사회복지관에서의 평생교육의 문제를 논하면서 첫째, 사회복지관에서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 그 필요성을 알아보고 둘째, 지역사회복지관이 안고 있는 평생교육의 정체성을 모색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가와 셋째, 사회복지관에서의 평생교육의 강점 넷째, 사회복지관에서의 평생교육의 문제점. 다섯째, 사회복지적 역할 개입 여섯째, 평생교육에 있어서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평생교육의 의의
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이란 교육이 학교교육 뿐 만 아니라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을 망라하여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전 생애에 걸친 교육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는 교육관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1967년의 유네스코 성인교육회의에서 제창한 교육론이다. 우리 현행 헌법은 이를 받아들여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하였고, 그 제도와 운영 및 재정 등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하도록 규정하였다(헌법 31조 3항․5항․6항).
참고문헌
권두성, 평생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5
권혁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사회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김종서, 주성민 공저, 지역사회학교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1990
김규수외, 복지사회구현과 평생교육, 대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5.
남종걸, 권이종, 사회교육 및 청소년 프로그램 편람, 서울: 교육과학사, 1995
대구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교육', 1996.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사회복지관백서, 1999.
서울시교육연구원, 학교에서의 평생교육, 서울 : 지은문화사, 1996.
정우성, “청소년의 문화결핍과 사회복지관의 역할”,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2001.
정우현, 평생교육체제의 수립방법, 정민사, 1981.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지역복지의 이론과 실제, 1995.
한국지역사회교육 중앙협의회,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1991
김정자, 우리나라 지역사회 학교 운영에 관한 일 연구, 서울: 연세대교육대학원, 1989 최종진,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현대교육총서, 1996.
남양초등학교, 학부모 교실 활성화를 통한 사회교육기반 조성,(시범운영보고서,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