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

 1  [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1
 2  [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2
 3  [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3
 4  [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4
 5  [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5
 6  [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6
 7  [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학습 동기의 유발
2. ARCS이론
1)주의
2)관련성
3)자신감
4)만족감
3. 이론의 장점과 약점
1)장점
2)약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Keller의 연구는 그 동안 많은 관심을 두지 않았던 “수업을 보다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관한 교수설계의 측면을 다루고 있다. Keller의 ARCS이론은 교수의 세 가지 결과 변인인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중에서 매력성과 관련한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각종 전략들을 제공하고 있다. Keller는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해서 중요한 변인들을 네 가지로 지적하고 있는데 그것들은 주의(Attention)를 집중시키고, 관련성(Relevance)을 확인하고, 자신감(Confidence)을 고취시키고, 만족감(Satisfaction)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다. 즉 이들 네 가지 변인들의 앞 글자들을 따서 ARCS이론이라고 명명되었다.
Keller의 교수모델은 동기에 대한 거시적인 이론으로 “기대-가치이론”에서 연유한다. 즉, 사람들이 어떤 일들이 개인적인 필요의 만족에 관련되었다고 인식할 때 사람들은 그러한 일에 착수하게 된다는 것(가치적 측면)과 성공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기대측면)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학습자의 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동기(가치)및 기대임을 알 수 있는데
노력은 학습동기의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즉, 우리는 인간이 행동의 활력이나 지속성에 의해 어느 정도 동기가 유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수행은 학습의 측정결과로서 학습동기와는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자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 기술, 지식과 같은 학습자 특성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내적인 영향이외에도, 수행은 환경적인 요인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교수에 관하여서는 목표의 지식, 좋은 예, 연습의 기회, 피드백, 진도 및 다양한 교수적 활동 등의 환경적인 영향들의 특징들이 수행에 관련된 환경적인 변인들로 포함한다. 이와 비슷하게 동기, 수행 및 결과에 대한 환경적인 영향도 존재한다. 기대가치이론은 노력에 대한 내적, 심리적 영향에 관한 근거를 잘 제공하고 있다.
Keller의 이론은 개인적인 특성과 환경이 노력, 수행,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잘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수행은 결과의 만족 또는 불만족을 초래할 것이다. 만일 환경으로부터 적절한 피드백 및 보상이 제공되면 학습자들은 행동을 강화하게 될 것이다. 학습자들은 결과를 평가하며, 그에 따라 그들의 가치를 재조정하게된다. 즉 결과와 인지적 평가가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강화의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델은 노력. 수행, 결과와 관련된 인지적 및 환경적 변인들을 통합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ARCS모델로 알려진 동기 설계모델의 개발의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수·학습이론의 이해/변영계/학지사2002
교육공학의 동향과 새로운 교육/김철주/지샘2001
하고 싶은 말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까
많은 도움되실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