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어게임 Beer Game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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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어게임 Beer Game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BEER GAME
2. 개별 BEER GAME자료 분석
1) Retailer
2) Warehouse
3) Distributor
4) Factory

3. 전체적인 분석
1) 문제점 파악
2) 해결점 제시

4. 이동평균법 적용시 BEER GAME 결과
본문내용
BEER GAME은 맥주의 4단계 공급망을 이용하여 다중 에이전트로 시뮬레이션한 의사결정 모델로서 1960년대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맥주공급과정을 중심으로 맥주생산시스템과 맥주물류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하여 개발된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게임 참가자들은 비어게임을 통하여 주문량 결정정책, 운송 지연시간 그리고 수요 및 재고량에 관한 정보의 제공범위 등을 변경하면서 공급망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이론에서 널리 알려진 이른바 황소채찍 효과(Bullwhip effect)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다.
비어 게임은 맥주를 생산하여 공장(F), 물류센터(D), 도매점(W), 소매점(R)까지 이르는 4단계의 공급망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업스트림(upstream)은 소매점에서 도매점, 물류센터, 공장의 방향으로 올라가는 것을 의미하고, 다운스트림(downstream)은 공장에서 물류센터, 도매점, 그리고 소매점으로 내려가는 방향을 의미한다.
차회 주문량(Next Order To Place)은 비어게임의 공급망에 참가한 참가자가(즉, 공장, 물류, 도매, 소매점 중의 하나) 업스트림 방향으로 다음에 주문할 주문량을 의미하며, 박스 단위로 표시된다. 비어게임은 4명이 한 팀이 되어야만 시뮬레이션이 진행되며, 각 참가자는 공장(F), 물류센터(D), 도매점(W), 소매점(R) 중 하나를 책임지게 된다. 임의의 소비자가 소매점에 맥주주문을 내면, 소매점은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자신의 재고범위에서 소비자에게 맥주를 판매한다. 같은 방식으로 소매점은 도매점, 도매점은 물류센터 그리고 물류센터는 공장에 맥주를 주문하고 공장에서는 이같이 주문받은 맥주 주문량을 합산하여 그 만큼의 맥주를 생산하여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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