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

 1  [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1
 2  [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2
 3  [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3
 4  [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4
 5  [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5
 6  [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6
 7  [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7
 8  [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8
 9  [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2.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방법

Ⅱ. 본 론
1. 텔레비전 광고 언어의 특징
2. 광고 언어의 특징
3. 광고 언어의 잘못된 사용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목적
광고란 한자 뜻 그대로 '널리 세상에 알린다'라는 뜻이지만, 영어의 Advertise란 라틴어의 ad(~의 쪽으로)와 ver(주의를 끌다)가 결합되어 생긴 말이다. 즉, 서구권에서 광고라고 할 때, 광고주가 소비자를 강제로 어떤 쪽으로 주의를 끈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광고가 소비자의 구미에 맞도록 역할을 못한다면 이미 광고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광고는 송신자인 광고주가 수신자인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인데, 여기서 정보전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신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촉구하기 위하여 송신자의 광고 목표에 따라 의도된 전략과 전술로 정보를 전달하는 의도된 설득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광고에 접근할 때 광고의 언어적 속성에 주목하게 되는데, 이는 광고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언어를 주 매개체로 사용하고 있으며, 광고언어와 일반 언어와의 사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품 광고의 특징들이 언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는 일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2.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방법
광고 매체에 나타난 언어 현상들은 오늘날 언어사용의 실제 모습을 반영하며, 또한 일상 언어생활에 큰 변화와 영향을 끼친다. 곧, 광고 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생활에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는 대중 매체이다. 이렇게 광고라는 대중 매체는 다양한 언어사용 전략을 통해 사회적 실상을 담아낼 뿐만 아니라 사회를 지배하고 변화시키는 힘까지 지니고 있다. 따라서 광고가 사용하는 언어사용 전략은 실제적인 국어사용의 좋은 예가 된다. 곧, 광고 언어가 국어사용에 중요한 자료 및 내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 이 연구의 시작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 곧 광고가 문장, 구, 단어 등에서 쓰일 때 그리고 수사학적 표현과 일탈 현상에 나타난 특성과 그 문제점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2004년 5월부터 2005년 2월까지의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광고를 모아서 자료로 삼았다.
Ⅱ. 본 론
1. 텔레비전 광고 언어의 특징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인 텔레비전 광고에는 다양한 언어들이 나타난다. 텔레비전 광고에서는 광고 메시지가 담겨져 있는 모든 방법이 언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광고에 사용되는 음향이나 장면은 광고 메시지의 전달을 위해 음향이나 영상의 기호화 방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소비자 또한 음성 언어나 문자 언어 외에도 이들을 통해서 광고 메시지를 이해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1. 이현우,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8
2. William F. Arens, 리대용, 김봉현, 김태용 공역, 현대광고론, 한국 맥그로힐(주), 2002.
3. 김형주, 김병홍, 디지털 시대의 언어문화, 동아대학교출판부, 2001
4. 이경자 외 4명, 현대사회와 광고, 한경사, 2003.
5. 이종호, 광고론, 경문사. 2001.
6. 이화자, 광고표현론, 나남출판, 1998.
7. 박갑수, 신문․광고의 문체와 표현, 집문당, 1998
8. 박영준 외, 광고언어연구, 박이정, 2003
9. 천기석, 우리 나라 광고 문장의 특징-1950년대 메이컵을 중심으로, 어문론총 31호, 경북어문학회,1991
10. 김완석, 광고 언어의 심리학, 새국어생활 제2권 제2호, 1992
11. 안정근, 광고언어의 문제, 한국사회언어학회, 1993
하고 싶은 말
광고를 자세히 예로 들어 광고언어의 특징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자료 정말 열심히 찾았구여~
점수 만점받았습니다~~ A+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