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케인’의 작품 분석 및 줄거리 요약

 1  ‘시민케인’의 작품 분석 및 줄거리 요약-1
 2  ‘시민케인’의 작품 분석 및 줄거리 요약-2
 3  ‘시민케인’의 작품 분석 및 줄거리 요약-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민케인’의 작품 분석 및 줄거리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감독 ‘오손 웰즈’소개

2. ‘시민케인’의 작품 분석 및 줄거리 요약

3. ‘시민케인’을 본 후 나의 감상문


본문내용
2. ‘시민케인’의 작품 분석 및 줄거리 요약
미국 자본주의 사회에 물들어 인간성을 잃어 가며 점점 상실되어만 가는 도덕성에 대한 고찰과 영화 형식의 탁월함이 의 핵심이다 재산을 상속받아 언론계의 재벌이 된 케인은 그의 '재너두 성'에서 '로즈버드'라는 말을 남기고 사망한다. 방송국에서는 이 말을 전하고 무언가 다른 흥미 거리를 찾고자 '로즈버드'에 대한 의미를 추적한다. 이 임무를 담당한 톰슨 기자는 케인의 주변 인물들을 만난다. 이 시기부터 주변 인물의 플래쉬 백으로 우리는 케인의 75년 인생을 보게 된다. 연대기적으로 훑어가는 각 인물들의 회상 속에서 우리는 톰슨과 함께 '로즈버드'라는 암호를 푸는 데에 동참하게 된다. 그러나 톰슨과 관객은 다른 답을 얻는다. 영화 속의 인물들은 '로즈버드'의 의미를 찾지 못하지만 관객들은 카메라의 트랙-인으로 케인이 어린 시절에 타던 썰매에 새겨진 말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는 현대 헐리우드 영화들이 많이 사용하는 수법으로 그 기원이 되는 구성이다. 톰슨 기자의 실패는 케인의 인생 실패와 연관성을 가진다. 케인은 자신의 꿈과 성취를 위해 매진하는 타협을 모르는 사람이지만 결국 그에게 남은 것은 점점 커져만 가는 공허함이다. 즉 성공과 반비례하는 그의 내면은 자본주의 사회의 물질성을 폭로하고 있다. 톰슨 기자는 케인 이라는 한 사람의 이야기를 사회전체의 이야기로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그의 실패는 개인의 도덕성과 인간성을 사회가 치료해 주지 못하는 광의의 의미로 해석된다. 즉 케인의 공허한 죽음은 개인의 성격 이전에 사회의 기본 줄기에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다. 은 영화 언어의 측면에서도 할 말이 많은 영화이다. 연극적 공간을 그는 영화에서 이룩하였고 연극을 뛰어넘는 사운드의 활약에 프랑스의 비평가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것은 공간의 심도를 표현하기 위한 딥 포커스와 이를 제대로 보여 주기 위한 롱 테이크, 심도에 걸맞는 사운드의 음량에서 연유한다. 평면 위에 사실감을 주기 위한 공간의 심도 조절은 거리감을 표현하고 초점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광각렌즈를 사용하였고 대화하는 인물 사이의 거리는 약간 비
하고 싶은 말
오손 웰즈의 '시민케인'에 대한 작품분석 및 감상평을 쓴 자료입니다. 1페이지 중반까지 감독을 소개하였고, 1페이지 중반부터 2페이지 중반까지는 작품소개 및 줄거리를 요약 하였습니다. 2페이지 중반부터 3페이지 중반이후까지는 작품에 대한 감상평을 영화기법위주로 설명하였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