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

 1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1
 2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2
 3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3
 4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4
 5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5
 6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6
 7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7
 8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8
 9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9
 10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10
 11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11
 12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VIP마케팅(귀족마케팅) 개요 및 기업의 전략과 대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VIP마케팅의 개념정의

2.VIP마케팅의 중요성

3.VIP마케팅과 매스 마케팅의 차이점

4.VIP마케팅의 대상 소비자 유형분석

5.VIP마케팅의 특징

6.VIP마케팅의 장단점

7.VIP마케팅의 소비자 공략 방법

8.VIP마케팅의 기업사례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최근 들어 VIP마케팅이란 말을 자주 듣게 된다. VIP란 말에 대해 생소한 느낌은 없지만 일반인들은 생경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 VIP마케팅은 일반적의미로 고소득층과 상류층을 대상으로 그들이 많이 구입하는 제품들을 마케팅하는 것인데 ‘VIP’라는 접두어 때문에 일단 거리감이 있어 보이나 소비자를 소득에 따라 세분화하여 마케팅활동을 전개한다는 점에서 보면 일반적인 마케팅전략과 다를 바는 없다.

그러나 상위 20%에 해당하는 고객이 회사 전체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의미의 ‘2080법칙’에서 볼 때, 마케터들에게 이들은 매우 매력적인 소비집단으로 구매규모가 전체매출을 좌우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먼저 이들은 높은 소득으로 인해 각종 대형·고급 제품과 서비스의 주 소비자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금융서비스, 대형 아파트와 전자제품, 고급 승용차와 문화상품, 디자이너 의류와 이에 어울리는 향수·쥬얼리, 골프용품, 해외여행과 고급 휴양시설 등을 빈번히 이용하고 있으며, 제품의 명성과 품격을 중요시하는 소비패턴을 보여주어 다른 소득계층의 소비성향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또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활동은 경기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대부분 가격대비 마진율이 높다.
이들 고소득층은 매체노출에 있어서도 공중파TV를 적게 보는 반면 상대적으로 케이블TV 시청비율이 높으며, 오뜨·노블레스와 같은 특정잡지 구독비율이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고소득층이라 할 수 있는 범위가 대략 0.8% 정도로 추정되는데 이들을 상대로 하는 마케터들은 보다 넓게 파악하여 소득 상위 5~10% 정도를 VIP마케팅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이 자료에서는 VIP마케팅의 특징과 소비자 공략방법등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보려고 한다.

Ⅱ.본문
1.VIP마케팅의 개념정의
VIP(Very Important Person) 마케팅은 부유층을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VIP 마케팅은 여러 가지 다른 용어로도 불리는데 부유층 마케팅, 부자 마케팅, 귀족 마케팅, 명품 마케팅, 로열 마케팅 등이 비슷한 의미로 쓰인다. VIP 마케팅은 크게 부를 늘리는 방법과 돈을 적절하게 소비하는 방법을 마케팅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금융기관의 프라이빗 뱅킹(Private Banking)처럼 부자들의 자산을 관리해 주거나, 고급 의류, 고급 자동차, 가정용품, 액세서리 등의 고급 제품과 부동산, 골프, 레저, 의료 등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이다.

부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라이빗 뱅킹은 VIP 마케팅의 대표적인 형태이다. 프라이빗 뱅킹 영업은 부유층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부동산 관리나 투자자문 등을 통해
참고문헌
마케팅/ 한국 마케팅 연구원
마케팅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마케팅 어드벤쳐/ 미래의 창
새로운 마케팅 기회, 프레스티지 마케팅/ 서기현 LG 경제연구원, 2000.
사치와 자본주의/ 좀바르트 베르너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2005
소비 양극화 시대의 기업 마케팅/ 최우열 LG 경제연구원, 2003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강명구/ 민음사, 2004
광고 카피론/ 강승구 외 참미디어, 2003
귀족마케팅-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김상현, 청년정신, 2003
하고 싶은 말
VIP마케팅(귀족마케팅)의 개념정의 및 특징과 마케팅 전략방안에 대해 조사하였고 마지막 부분에서는 국내 기업의 대응방안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