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1910년대 문학 비평.....

 1  [현대문학사]1910년대 문학 비평.....-1
 2  [현대문학사]1910년대 문학 비평.....-2
 3  [현대문학사]1910년대 문학 비평.....-3
 4  [현대문학사]1910년대 문학 비평.....-4
 5  [현대문학사]1910년대 문학 비평.....-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사]1910년대 문학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910년대 비평사
2. 1910년대 비평가
1) 이광수의 선구적 비평
2) 그 외 비평가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근대 문학의 역사는 서구 문학에 비해서 매우 뒤져 있다. 우리 문학사를 연구할 때 그 시대적 상황이나 배경을 알지 못하고서는 문학을 참되게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듯, 우리 문학의 비평사를 연구할 때 우리의 비평문학을 오늘날 존재하게 해준 그 확립과정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일제의 철저한 식민정책은 우리 나라의 문화사를 빈곤하고 기형적인 특징으로 성장시켜주었다. 1910년 일본의 강점에 의해 식민지 시대에 접어들게 되면서 일본은 한일 합병 조약을 강제로 체결하고 조선총독부를 설치한 후 한국에 대한 무단통치를 실시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문학은 역사적 시련을 맞게 된다. 개화기 문학에서 볼 수 있었던 자주적인 국권 회복과 문명개화에 대한 의지는 엄격한 언론출판에 대한 규제로 인하여 더 이상 표출될 수 없게 된다. 이 시기에 사회적으로 국어 운동으로 독서 대중의 확대, 근대적 출판사 출현으로 인한 상업성, 직업적 작가의 등장, 서구 개화 사상 수용과 일본·중국의 문화적 영향 등이 있음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한국 문학사에서 개화기이래 1910년대에 이르는 기간은 보통 계몽주의 시기라고 지칭되고 있다. 즉 이 시기는 개화기부터 1910년대 문학에 이르는 과정에서 계몽이라는 연속선상위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1910년대는 근대문학의 태동기라 할 수 있다.
1910년대는 근대성의 형성과정 속에서의 과도기적 격변기였으며 이 시기 문학의 주담당층은 유학생 출신의 신지식층이다.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서구 문학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 문학이 출현하였다. 민족 계몽 의식을 주제로 한 문학이 등장하였으며, 서구 문학의 기법과 의식이 수용되었다. 또, 『태서문예신보』를 통하여 서구 문예사조가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 시단에는 상징주의 시론이 소개되고 자유시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갔으며 최남선은 그 선구자적 역할을 하였다. 소설에서는 언문일치에 가까우며 계몽적인 내용의 근대소설이 이광수에 의해 성립된 한편, 일본에서 들어온 신파극의 영향으로 희곡문학이 싹트게 되었다. 시와 소설, 희곡의 기초이론이 성립됨과 함께 비평 역시 그 기초이론 성립을 이루었는데, 1900~1910년대 비평이 비평의 장르화 이전 시기의 산물로서 근대문학비평의 여명기라면 한국문학사에서 1910년대는 근대적 비평이 시작되는 초창기라고 할 수 있다................(중략)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 정말 싸게 올려드리니 많이 이용하시고....
꼭 좋은 자료평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자! 아자! 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