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

 1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1
 2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2
 3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3
 4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4
 5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5
 6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6
 7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7
 8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8
 9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26장 학교 훈육에 관하여
더 엄격한 훈육은 도덕성 때문에 적용되는 것이다.
대장장이가 단순히 망치만을 가지고 예쁜 작품을 만든다고 생각하는가? 결코 아니다. 그러한 것은 망치질보다 주조에 의하여 더 잘 이루어지는 것이다. 잉여적인 어떤 것이나 쓸모없는 어떤 것이 거기에 붙어 있으면 영리한 수공업자는 망치로 강하게 때리지 않고 작은 망치로 부드럽게 쳐나간다.

제27장 나이와 성정에 따른 네 단계의 학교
빛의 자녀들은 세상 아이들의 영리함을 표본으로 삼아야 한다(1). 한 인간의 완전한 성숙에 전체 청소년 기간은 24년의 세월을 필요로 한다(2). 네 가지 종류의 학교(3). 일의 과제는 질료에 의해서가 아니라 형태에 따라 구별된다(4). 학교의 차이는 Ⅰ. 전문 교육의 방식과(5). Ⅱ. 연습된 능력에 달려 있다(6). 단계별 과정의 근거(7). Ⅲ. 전문 교육에 맞는 직업 목표(8). 이 네 학교는 사계절(9)과 나무의 네 가지의 성장 단계에 일치한다(10).

제28장 어머니 학교
무엇보다도 윤리학은 우리가 올바른 교양의 성장으로서 덕행들의 진보를 유지하려 할 때, 여기서 확고한 토대가 견지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① 절제 ② 청결함 ③ 윗사람에 대한 책임 있는 공경 ④ 명령과 금지에 대해 매순간 기뻐 ⑤ 명령과 금지에 대해 매순간 기꺼이 확실하게 순종해야 한다. ⑥ 모든 말에 있어 엄격한 진실성 ⑦ 소유자의 의지에 반하여 다른 사람의 소유를 손대지 않고 훔치지 않고 자제하지 못하거나 숨기지 않고 그 누구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고 어떤 것도 욕심을 갖지 않을 때 ⑧ 이웃 사랑을 가르쳐야 한다. ⑨ 노동과 지속적인 일에 진지함과 놀이하는 본성으로 나태함이 극복되도록 매달리게 해야 한다. ⑩ 항상 혀로 모든 것을 지껄이며 잡담하지 않고 오히려 침묵하는 일에 익숙하게 ⑪ 중요한 것은 인내를 배우도록 해야 한다. ⑫ 다른 사람을 섬기려는 마음과 준비하는 청소년의 전 생애 ⑬ 겸손의 예의바른 태도가 첨가되어야 한다.

제29장 모국어 학교
① 우리는 인간으로 태어난 모든 사람들이 함께 모든 인간적인 것으로 가르치게 되기를 바란다.
② 모든 사람들은 모든 덕행에서 역시 겸손과 일치와 그리고 상호 섬김의 준비를 위해 교육되어야 한다.
③ 여섯 살 나이에 어떤 직업이 아이에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제30장 라틴어 학교
사물들의 본질에 관한 관찰로부터 사람은 수학반에서 일어나게 되는 우발적 속성의 더 정확한 연구로 넘어간다.

제31장 대학
학교 중의 학교인, 하나의 아카데미. 지혜의 빛을 밝히기 위하여 학문의 바탕을 더욱더 발견하고, 그것을 인류에 대하여 행복하고 성공적으로 확대시키는 것과 새롭고 유용한 발명을 통하여 인간의 상태를 항상 계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에 목표를 두어야 하는 것이다.

제32장 완전하고 일반적인 학교의 질서
“많은 수의 현자가 존재하는 것은 세상을 위한 행운이다. 모든 인간적인 일들의 개선에 하나의 커다란 진보가 있다.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에 적합하게 신앙을 심는 일을 희망해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