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레포트

 1  생태유아교육 레포트-1
 2  생태유아교육 레포트-2
 3  생태유아교육 레포트-3
 4  생태유아교육 레포트-4
 5  생태유아교육 레포트-5
 6  생태유아교육 레포트-6
 7  생태유아교육 레포트-7
 8  생태유아교육 레포트-8
 9  생태유아교육 레포트-9
 10  생태유아교육 레포트-10
 11  생태유아교육 레포트-11
 12  생태유아교육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유아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1. 세계관
2. 아동관
3. 발달관

3. 생태중심의 보육이념

4. 생태중심의 보육목적

5. 생태유아교육방법
1. 기다림의 교육
2. 몸을 살리는 교육
3. 삶을 체험하는 교육
4. 신명나는 놀이를 통한 교육
5. ‘자유’를 살리는 교육

6. 생태유아교육에서의 교사 아이 학부모 관계

7.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예
1. 바깥놀이 프로그램
2. 산책 프로그램
3.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4.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5. 세시풍속 프로그램
6. 동물 기르기 프로그램
7. 먹을거리 프로그램
8. 도시농촌 교류 프로그램
9. 몸짓놀이 프로그램

8. 평가

comment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생태유아교육방법

1) 기다림의 교육
생태유아교육에서는 기다림과 느림의 교육을 실천한다. 아이들을 기다려주는 것은 불필요하다거나 생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생태적인 소양을 지닌 아이로 자라게 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으로 여긴다. 밤이 지나면 낮이 오고, 계절에도 순서가 있듯이 아이들의 교육도 자연의 시간에 맞춘 교육이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다림의 교육은 아이들에게 ‘기다림’의 의미를 가르쳐준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여름 물놀이를 위해서 봄 내내 손꼽아 여름이 오기를 기다린다. 그래서 여름이면 아이들의 물놀이는 더욱 신난다. 텃밭에 씨앗을 뿌리고 싹이 나기를 기다리며 수시로 밭에 들러 물을 주고 김을 매며 수확하기를 기다린다. 제철음식을 먹으며 모든 것은 ‘때를 기다려야 함’을 몸으로 알게 된다.

2) 몸을 살리는 교육
요즘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무엇이든지 함부로 만지지 못하도록 길들여져 있어 오감이 무디어져 가고 있다. 아이들이 많이 기고, 걷고, 뛰고 움직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환경 탓에 팔다리가 약하고 체력과 운동력이 없다. 맑은 공기와 푸른 숲과 파란하늘을 멀리한 채 사각의 시멘트 공간에서 TV, 비디오, 오락기와 생활하는 아이들의 몸은 약해질 수밖에 없다. 아이들의 ‘맛’도 달라졌다. 자연의 맛보다는 강렬한 사탕의 맛이나 화학조미료가 든 인스턴트식품의 맛에 익숙해져 있다.
이러한 아이들의 감각을 제대로 일깨워주는 일은 자연만이 가능하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몸’을 살리는 교육을 중시한다. 먼저 아이들의 건강한 몸을 위해 깨끗한 유기농 먹을거리와, 신선한 제철음식, 신토불이 음식을 급․간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재와 교구는 자연과 실물, 생활폐품을 사용한다. 자연의 흙, 바람, 물, 풀, 돌, 벌레 등의 자연과 실물, 생활폐품 속에서 아이들의 감각을 일깨우고자 하기 위함이다.

3) 삶을 체험하는 교육
모든 생명체는 제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 사람의 아이도 자연의 일부이고 생명체의 하나이므로 제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기는 마찬가지이다. 모든 생명체는 자연의 섭리와 법칙에 따라 생장․소멸의 순환을 반복한다. 따라서 아이의 교육은 아이가 본래부터 지니고 있는 ‘제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자연스럽게 발휘될 수 있도록 분위기와 여건을 만들어 주는데 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산책이나 세시풍속, 텃밭 가꾸기, 먹을거리 프로그램, 농사를 통해 아이들은 땀의 의미를 알게 되고, 일과 놀이의 자연스런 조화를 터득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