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

 1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1
 2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2
 3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3
 4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4
 5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5
 6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6
 7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7
 8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8
 9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9
 10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10
 11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11
 12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12
 13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그리스 문학

1. 서사시

2. 서정시

3. 연극
1)기원과 발달
2)공연의 조건들
3)비극
4)희극
5)산문

◈ 로마 문학
1.연극

◈ 일리아스
1.호메로스

2.내용요약

3.소재와 구성

4.언어와 문체

5.『일리아스』에 나타난 신의 모습

6.『일리아스』에 나타난 인간의 모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 그리스 문학
고대 그리스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문학이 시대별로 등장하면서 활발한 문학활동이 이루어졌다. 그리스 문학의 장르로는 서사시, 서정시, 비극, 희극, 산문 등을 들 수 있다.

1. 서사시
고대 그리스 문학에서 말하는 서사시란 인공언어와 작시(作詩)상의 기교를 지닌 문학 형식을 의미한다. 그리스 문학의 시작이라고도 볼 수 있는 서사시 장르는 호메로스(Homeros)의 기원전 800년경의 작품 『일리아스』(Iliad)와 『오딧세이』(Odyssey)에서 근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에게는 다른 민족보다 비교적 풍부한 어휘와 풍부한 신화적 소재가 있었기에 일찍이 음유시인이 많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호메로스도 이런 사람중의 하나였을 것이다. 그는 기원전 8~9세기에 있었던 음유시인으로 추정된다. 그에 대하여는 그가 맹인으로서, 이오니아 방언이 작품에 있는 것으로 보아 소아시아의 이오니아 지방 출신일 것이라는 것 외에는 알려진 것이 없다.
한사람이 아니라 여럿이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 유명한 독일의 고전학자 프리드리히 볼프는 호메로스 혼자의 작품이 아니라고 증명하였으나(1795) 반대하는 사람도 많았다. 그의 증명은 작품의 그리스어가 기원전 700년보다 후라는 것, 자연적인 시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길다는 것, 청중에게 낭송하기에도 너무 길다는 것 등이다. 볼프는 아마도 어떤 지도자가 당시의 학자들에게 수집하여 정리하게 했을 것이라고 말한다. 원작자는 물론 호메로스이며 원작은 지금처럼 길지 않았으나 해를 거듭하면서 점점 더 길어졌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의 작품인 『일리아스』와 『오딧세이』는 서사시 중에서도 세계적인 걸작으로 일컬어진다.
호메로스의 서사시의 특징은 영웅들의 모험을 주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영웅들의 행동은 그들 자체의 경험이나 사건만이 아니며 신들이 인간사에 개입한다. 이것은 영웅의 행위는 평상인과는 달리 아무리 사적인 행동이라 할지라도 바로 역사적인 사건이므로 공적인 것과 사적이 것의 구별이 안 되는 것이다. 작가들은 이것을 십분 이용하여 개인의 사적인 행동이 역사에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묘사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영웅의 사건은 역사 자체가 되기 때문이다.
호메로스는 서양문학 최초의 위대한 작가이다. 그는 인간의 용기와 지혜. 인내와 정의를 서사시의 주인공들에게 부여하여 서양의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근대문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호메로스 이외에도 그 당시 민중들이 즐겨 읽었던 헤시오도스(Hesiodos)의 『노동과 일상』과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많은 사람들의 단편들이 있으나 역시 트로이 전쟁에 관한 단편적인 것들이다.

2. 서정시
서정시를 서양어로 리릭(Lyric)이라고 하는 이유는 그리스 시대에 노래를 부를때에 사용하던 칠현금 리라(Lyra)에서 나온 말이다. 그러니까 서정시의 기본은 음률이다. 물론 서사시도 여러 사람의 관중을 앞에 두고 음률에 따라 노래하듯 암송하는 것이었다. 아마도 서정시는 일하면서 부르기도 하고 인생의 슬픔이나 기쁨을 표현하기 위하여 훨씬 전부터 노래하였을 것이나 그리스문학에서 문자로 표현된 것은 사사시보다 후에 나타났다.
서정시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독음(獨吟)과 합창 노래로 대별할 수 있다. 이것들은 주로 스탠자(stanza) 형식인데, 이 밖에도 독음이면서도 이암보스(iambos)․엘레게이아(elegeia)와 같이 일정한 짧은 단위를 반복하여 만들어진 같은 시행(詩行)을 거듭하는 형식의 시가 있었다. 최후의 것은 서사시와 같이 이오니아에서 일어났으며, 최초의 사람은 아르킬로코스와 칼리노스였다............(중략)
하고 싶은 말
정말 싸죠? 유용하게 쓰시고 좋은 평가 부탁드려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