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아니메`

 1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아니메`-1
 2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아니메`-2
 3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아니메`-3
 4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아니메`-4
 5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아니메`-5
 6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아니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아니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1) 1940~50년대 - 애니메이션의 시작
2) 1960년대
3) 1970~80년대
4) 1990년대
2.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들과 작품
1) 데즈카 오사무 - 아니메의 아버지
2) 안노 히데야키 - 현재 아니메의 정점
3) 오시이 마모루 - 아니메의 작가주의
3.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으로 보는 아니메
1) 숲 생명의 시원
2) 공동체
3) 하늘
4) 꿈
5) 여성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애니메이션(animation)이란 용어는 ‘영혼’이라는 뜻의 라틴어 Anima에서 유래한다. 즉, 애니메이션은 생명이 없는 물체에 움직임을 주어 살아 움직이게 하는 영상물의 총칭이다. 애니메이션은 만화를 영화화한 만화영화, 인형을 가지고 영상을 만드는 퍼펫 애니메이션, 찰흙을 변형시켜 만든 클레이메이션, 종이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기법과 형태로 존재하다. 그 중 상업적 ? 대중적 이유 때문에 만화를 영상화한 만화영화가 애니메이션의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다. 일본에서 애니메이션은 일본인 특유의 조어 실력에 의해서 ‘아니메’라는 명칭을 부여받는다.
Ⅱ. 본 론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1) 1940~50년대 - 애니메이션의 시작
1945년, 전쟁으로 폐허가 된 일본은 그 때까지 금지되었던 미국의 만화가 상영되었고, 미국 애니메이션의 성공 등에 자극을 받아, 일본의 대형 영화사인 토 에이 영화가 자회사로 애니메이션 전문 업체인 토 에이 동화를 1956년에 설립하였다.
토 에이 동화는 광고용 애니메이션으로 돈을 벌며, 극장 상영을 위한 작품을 만들어 어렵게 첫 번째 작품을 내놓았는데 1958년의 이다. 그 후 토 에이 동화가 내놓는 장편 애니메이션은 대성공을 거두면서 일본 애니메이션의 천왕으로 군림한다.
4) 1990년대
97 년 10년만의 히트작 "신세기 에반게리온"과 "원령공주"로 세계를 향한 도약대에 서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은 디즈니 배급망을 타고 수출될 예정으로 확실히 세계시장에서 메이저급으로 성큼 발 돋음 하고 있다.
2.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들과 작품
1) 데즈카 오사무 - 아니메의 아버지
아니메의 바탕은 무엇보다도 일본의 만화 문화에서 비롯되었다. 전 국민이 만화를 보는 나라는 아마 전 세계에서 일본밖에 없고, 그 내용이나 양적인 측면에서 1년에 그렇게 많은 만화를 펴내는 나라도 없을 것이다.
3.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으로 보는 아니메
우리에겐 으로 잘 알려진 미야자키 하야오는 63년, 토 에이동화에 애니메이터로 입사한 이래로 TV와 극장 애니메이션, 연재만화 등을 통해 감독, 작가, 프로듀서, 원화작가 등의 역할들을 해왔고, 꾸준히 자신만의 방식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길을 찾거나 만들어 왔다.
5) 여성
미야자키 캐릭터의 핵심은 여성이다. 인터뷰에서 미야자키는 “내가 여자를 주인공으로 삼는 이유는 남자 중심의 사회는 이제 한계에 봉착했기 때문입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유연합니다. 이 점이 이 시대에 여성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하는 충분한 이유인 것입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Ⅲ. 결 론
본론에서 살펴본 일본 아니메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후 패전으로 폐허가 된 일본의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시작된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은 60~70년대의 발전기를 거쳐 현재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 강국으로 군림하고 있으며 전 국민적인 사랑이 그러한 발전을 있게끔 한 원동력이다.
참고문헌

- 박인하 외 지음, 『아니메가 보고싶다』, 교보문고, 1999.
- 박정배, 강재혁 지음,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미컴, 1999.
- 오오쯔카 에이지 ? 사사키바라 고 지음/최윤희 옮김, 『망가 ? 아니메』, 열음사, 2004.
- 정현숙 지음, 『일본만화의 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2004.


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일본의 전통극에 대해 알아보았고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