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

 1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1
 2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2
 3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3
 4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4
 5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5
 6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6
 7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7
 8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8
 9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9
 10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책론]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目 次 >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
1. 메모리 반도체의 정의
2. 미쓰비시가 실패를 예견한 5가지 요인
1). 작은 내수시장
2). 빈약한 관련 산업
3). 빈약한 기술
4). 열악한 삼성의 규모
5). 부족한 사회 간접자본
3.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의 성공요인
1). 1973년 부도난 한국반도체를 인수
2). 철저한 시장조사
3). 국가의 기간산업육성정책에 따른 전폭적인 지원
4. 메모리 1등 신화의 전략적 요인
1). 과감한 대규모 투자에서 리더십을 유지했다.
2). 대량생산체제 구축과 신제품 개발 속도에서 리더십을 유지했다.
3). 다양한 공정혁신을 통해 생산비용을 절감했다.
4). 기술의 ‘심화’와 ‘다각화’를 추진했다.
5. 메모리 1등 신화의 조직적 요인
1). 고유의 내부통제기제가 스피드 경영을 가능하게 했다.
2). 다각화된 조직구조로부터 시너지가 발생했다.
3). 개발과 생산을 긴밀히 통합했다.
6. 메모리 반도체의 향후 사업전망
1). 2006년 반도체 경기 전망
2). 국내업체(삼성전자)의 영향력 확대 전망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반도체의 육성을 위한 과제
1. 비메모리 반도체의 정의
2. 삼성의 비메모리 반도체 육성 정책의 과정
3. 비메모리 반도체의 시장 확대를 위한 삼성의 전략
1). 삼성전자가 해외 유명 반도체 설계업체들과 반도체 위탁 생산을 협의
2). 적극적으로 우수한 인재확보에 주력
4. 향후 삼성전자가 비메모리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
5. 비메모리 반도체의 비중을 확대하기 위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
본문내용
1. 메모리 반도체의 정의

메모리 반도체는 인간의 기억·기록능력을 전자적 수단에 의해 실현하는 장치. 컴퓨터의 과반수가 기억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보를 저장·보관하고 필요한 시점에서 빼낼 수 있는 장치를 메모리라고 부른다.

메모리 분야는 짧은 기간 동안 많은 자본을 집중하여 새로운 버전의 메모리 구현에 성공하면, 이를 대량생산하여 비교적 작은 이윤으로 대량 판매하는 시간 및 자본 집약적인 성격이 강한 산업으로 우리나라가 주력해왔다.

2. 일본 미쓰비씨 연구소의 분석과는 삼성전자가 반도체를 하면 실패 한다고 생각했다. 그 실패예상 원인은 다음 5가지로 나열했다.

1) 작은 내수시장 : 수출의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국내 인구와 수요가 지원이 되어야 하는데 당시의 남한 인구가 3100만 이라는 작은 시장에서 기본적인 수요가 없다.
2) 빈약한 관련 산업 : 당시 1인당 GNP가 $500정도의 후진국이어서 관련 전자 산업이 없는 상태에서 수출에 의존해야 하는데 후발업체의 삼성반도체를 구매할 나라가 없다.
3) 빈약한 기술 : 첨단 반도체는 최선진국이 아니면 보유하고 있지 않은데 (미국, 일본, 독일, 영국) 기술수준이 빈약한 한국에서 기술을 개발할 수 없고 그럴 능력이 없다.
4) 열악한 삼성의 규모 : 반도체 공장 하나의 투자비만 당시 10억 달러 인데 삼성전자 총 매출액이 1억불도 되지 않는데 과도한 투자비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
5. 메모리 1등 신화의 조직적 요인

여느 전략과 마찬가지로 선두 유지 및 강화를 위한 전략도 그 전략이 집행될 수 있는 조직적 기반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 남들보다 빨리 대규모 투자를 한다든지, 대량 생산의 속도전에서 이겨야 한다든지, 비용 절감을 위한 다양한 공정 혁신을 이뤄내야 한다든지, 고부가 제품으로의 심화와 다각화를 해나가야 한다든지 하는 것들은 어찌 보면 관련업계에서 전문적인 식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생각할 수 있고, 일반적인 경영 전략에서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물론 기업들 간에는 이러한 전략 수립 능력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실제 경쟁 결과는 종종 전략을 실행하는 조직력 차이에 의해 판가름 난다.
6. 메모리 반도체의 향후 사업전망

1) 2006년 반도체 경기 전망

-반도체 경기가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가전제품 등의 수요 증가로 반도체 가격과 반도체 장비 수주가 안정적인 회복세를 보임.
-반도체 중 DDR2는 디지털 가전 수요 증가로 공급이 타이트한 상황이다.
DRAM DDR2 512Mb 현물가격이 2006년 1월 13일 현재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256Mb는 보합세를 유지, NAND 플레시 현물가격도 16Gb는 상승세, 8Gb 이하 가격은 소폭 하향세를 유지하고 있다.
1. 비메모리 반도체의 정의
- 비메모리 반도체는 컴퓨터 주기억장치(CPU)처럼 특수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고도의 회로 설계기술을 필요로 한다.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제품별로 기술집약적인 요소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다품종 소량생산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휴대전화의 CDMA칩이나 PC에 들어가는 CPU칩처럼 컴퓨터, 가전기기, 통신용 기기 등에 필수적으로 내장된다.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비메모리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70% 이상이며 세계적으로 2만 종류 이상이다.
3. 비메모리 반도체의 시장 확대를 위한 삼성의 전략
1) 삼성전자가 해외 유명 반도체 설계업체들과 반도체 위탁 생산(파운드리)을 협의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세계 유명 반도체 설계업체(팹리스)들과 제휴를 맺고 내년부터 기흥공장의 시스템LSI(비메모리 반도체) 전용라인인 ‘S라인’에서 비메모리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업체명과 위탁 생산 대상을 구체적으로 공개할 수 없으나 일주 업체들과 비메모리 반도체의 위탁생산을 협의 중인 것은 시실”이라며, “이 달 안에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협상대상 업체들은 퀄컴, 엔비디아, ATI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4. 향후 삼성전자가 비메모리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
메모리는 세계시장에서 경쟁자가 너무 많고 아무리 첨단 산업이지만 비메모리에 비하면 기술 집적도가 낮은 사업형태이다. 물론 세계 최대의 비메모리 업체는 유명한 인텔이다. 인텔과 삼성전자의 매출액차이는 두 배가 넘는다.
단적인 예로 전 세계 PC의 95%이상이 인텔의 CPU를 채용한다. 컴퓨터마다 intel inside라는 로고가 들어간다. 이는 모든 PC메이커들이 인텔의 CPU를 쓸 수밖에 없고 이는 곧바로 인텔의 매출과 직결된다. AMD, CYPRESS등 몇 개의 회사가 CPU를 만들지만 인텔에서 가격을 통제하면서 이들 회사의 규모를 조정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전망을 분석해보고 국내외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새로운 산업전망등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하였고 A+ 받은 과제이자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