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

 1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1
 2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2
 3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3
 4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4
 5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5
 6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6
 7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7
 8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8
 9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9
 10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의 세시풍속 -연날리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연의 역사

Ⅱ.연 날리는 시기

Ⅲ.연싸움

Ⅳ.연의 종류

Ⅴ.연의 제작법

Ⅵ.연날리기의 방법

Ⅶ.한국연과 관련된 구비문학

Ⅷ.연에 담긴의미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연의 역사

한국의 연은 옛날 기록에 보면 보통 지연(紙鳶) 또는 풍연(風鳶)으로 나온다. 또 고려말부터 대표적인 중국어회화 학습서로 쓰인 『박통사』의 언해본에는 연노히라는 연놀이 명칭이 보인다. 홍석모의 『동국세시기』에는 방연(防鳶)이라는 명칭이 나오고 유만공의 『세시풍요』에 실린 한시에는 풍금(風禽)이라는 명칭이 나온다. 방연은 자유롭게 날 수 있는 연이라는 뜻에서, 풍금은 새처럼 바람을 타고 날수 잇는 연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명칭인 듯하다.

○연의 역사 관련 기록

1) 삼국시대 김유신장군과 관련된 기록
삼국사기
선덕여왕 16년(647)은 왕이 돌아간 해로, 진덕여왕 즉위 원년이다. 대신 비담과 염종은 여왕으로서는 정사를 잘 다스릴 수 없다고 하여 군사를 일으켜 왕을 폐하려 하므로 왕은 궁내에서 이들을 막았다. 이때 비담 등은 명활성에 , 왕의 군사는 월성에 주둔하여 서로 10여 일 동안 싸웠으나 승부가 나지 않았다. 밤삼경에 큰별 하나가 월성에 떨어졌다. 비담 등은 군사들에게 말하기를 「내 듣건데 별이 떨어지는 곳에는 반드시 유혈이 있다고 하니, 이는 틀림없이 여왕이 패망할 징조라」하자 군사들의 환호성은 천지를 진동시키는 것 같았다. 왕은 이 소리를 듣고 두려워하여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이때 유신은 왕에게 「길하고 흉한 것은 무상한 것으로 오직 사람들이 불러들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은나라 주왕은 적작으로 망하고, 노나라는 기린을 잡았기 때문에 쇠퇴했고, 고종은 꿩이 날아와서 울었기 때문에 흥하고, 정공은 용의 싸움으로 인해서 창성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덕이 요망스러운 것을 이겨냄을 알 수 있으니 성신의 이변을 두려워할 까닭이 없습니다. 바라옵건대 왕께서는 두려워하지 마옵소서」하고는 곧 허수아비를 만들어 연에 달아 불을 붙여 띄우니 불덩이가 하늘로 올라가는 것과 같았다.
다음날 유신은 사람들을 시켜 「어제 저녁에 떨어졌던 별이 지난밤에 도로 하늘로 올라갔다」고 소문을 내게 하여 적군으로 하여금 의혹을 품게 만들고, 또 백마를 잡아 별이 떨어진 곳에서 제사를 지내고 축문에 이르기를 「천도는 양이 강건하고 음이 유순하며, 인도는 임금이 높고 신하가 낮은 법인데 이 도리를 바꾸게 되면 곧 대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비담의 무리들은 신하로서 임금을 도모하고 아랫사람으로서 윗사람을 침범하려 하니 이들은 이른바 난신적자입니다. 이것은 사람과 귀신이 다 함께 미워하며 천지가 용납하지 못할 일입니다. 그런데 지금 하늘은 이에 무심한 듯 도리어 성신의 변을 왕성에 나타나게 하시니 신들이 의심하는 바는 말할수 없습니다. 하늘의 위엄은 오직 사람의 정성에 달렸으므로 선은 선으로 여기시고 악은 악으로 여기시면 신도 부끄러움을 만드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하였다. 이에 유신은 장병을 독려하여 적을 공격하니 비담의 무리는 패주하여 참살당하였다.

○고려시대 최영 장군과 관련된 기록

홍석모의 『동국세시기』
고려 말 최영 장군이 탐라의 목호의 반란을 평정할 때 군대를 싣고 탐라에 ...................(중략)
참고문헌
최상수, 「한국 민속놀이의 연구」, 성문각, 1988, pp. 58
최상수, 「한국지연의 연구」 (1958)
동의대학교 연 동아리
KiteMall http://www.kitemall.co.kr/
http://www.kitevillage.com/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