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가족복지

 1  [사회복지]가족복지-1
 2  [사회복지]가족복지-2
 3  [사회복지]가족복지-3
 4  [사회복지]가족복지-4
 5  [사회복지]가족복지-5
 6  [사회복지]가족복지-6
 7  [사회복지]가족복지-7
 8  [사회복지]가족복지-8
 9  [사회복지]가족복지-9
 10  [사회복지]가족복지-10
 11  [사회복지]가족복지-11
 12  [사회복지]가족복지-12
 13  [사회복지]가족복지-13
 14  [사회복지]가족복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가족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가족의 이해
1. 가족의 정의
2. 가족의 변화

▶현대사회에서의 가족복지의 필요성

▶가족복지의 이해
1. 가족복지의 개념
2. 가족복지의 대상
3. 가족복지의 기능
4. 가족복지의 방법

▶가족복지정책
1. 가족의 욕구에 따른 가족복지정책의 범주
2. 가족복지정책의 유형
3. 우리나라 가족복지정책
4. 가족복지정책의 과제

▶가족복지실천
1. 예방적 접근
2. 치료적 접근

▶다양한 가족과 가족복지
1. 빈곤과 가족복지
2. 이혼과 가족복지
3. 맞벌이와 가족복지
4. 가정폭력과 가족복지

▶한국 가족복지의 과제
본문내용
▶가족의 이해
일반적으로 가족을 정의할 때에는 남편과 부인, 그리고 그들의 자녀로 구성된 단위를 의미한다. 이 단위는 결혼 및 생물학적 부모됨에 기초한 집단으로 주거를 같이하고 정의적 결함, 보호와 지원의 의무, 공통의 정체감 등을 포괄하는 통합된 개념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급변하는 사회현상 때문에 우리가 가족에 대해 지니고 있는 전통적 개념을 수정해야 할 상황이다. 부부가족과 1인가구가 증가추세에 있고 한편으로는 한부모가족, 동거가구, 미혼모가구, 공동체가족, 무자녀가족, 재결합가족, 동성애가족 등의 다양한 가족이 출현하고 있다. 따라서 이혼과 재혼으로 이어지는 가족해체와 이런 과정에서 복잡하게 나타나는 개인의 가족생활 경험에 대한 편견과 낙인을 배제하고 가능한 모든 가족유형들이 가족복지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족에 대한 정의는 포괄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가족을 “동일한 가구에 거주하고, 가족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특정한 역할과 지위를 가진자들의 체계”로 정의하고자 한다
2. 가족의 변화
1) 가족구조의 변화
*가족구성원의 감소 : 한국의 가족원의 수는 현저히 줄어들고 있어2000년에는 3.34명으로 줄어들었다. 이러한 가족 구조상의 변화는 가족주기의 변화 속에서 보다 종합적으로 반영 되고 있다. 가족주기는 결혼해서 부부가 사망할 때까지 가족이 겪게 되는 주요 경험 곧 자녀의 출산과 혼인을 중심으로 단계를 설정한 것이다.
*가구 구성의 변화 : 우리나라 가족의 세대수별 변화는 지난 20년간 2세대, 3세대, 4세대 가구의 감소와 1세대와 1인 가구의 증가로 설명할 수 있다.
가족형태별 가구구성을 보면 부부+미혼자녀가구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부부가구, 편 부모+미혼자녀 가구 순이다. 혼인상태별 분포의 변화를 보면 이혼 가구주의 비율과 미혼 가구주의 비율은 점차 증가하는 반면, 유배우 가구주의 비율은 감소하고 있다. 또한 최근 이혼 증가와 관련있는 것으로 이혼으로 인해 여성이 가구주인 한부모가족이 늘어나고 있 다.
2) 가족기능의 변화
경제적 기능은 산업화로 인해 가족과 일터가 공간적으로 분리됨에 따라 가족의 생산기능은 약화 혹은 상실되고 소비기능은 강화되었다고 본다. 출산과 성행위 규제기능을 보면 현대사회에서도 이는 여전히 가족의 주요 기능으로 남아있다. 그러나 성행위와 출산과 관련된 사회구조와 가치관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어, 통제 기능은 약화되고 있는 반면 부부간 성생활의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의학 기술의 발달로 인한 임신과 출산의 자유, 피임방법의 개발로 인한 성생활의 자유, 향락 산업과 성과 관련된 각종 서비스산업의 발달 등은 가족의 성규제 기능을 약화시키는 동시에 성에 대한 규범과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왔다. 자녀 양육과 사회화의 기능은 그 어느 때보다 강화되어 가족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나라 가족은 전통적으로 부모 자녀 관계가 부부관계보다 중시되어 서구의 부부중심가족과는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급격한 사회변화 과정에서 자녀 양육과 사회화 기능에 많은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가족의 정서적 유대 기능과 여가의 기능은 점차 중시되고 있다. 가족의 보호기능을 보면 가족구조와 의식 변화와 사회적 대응간의 괴리로 인한 가족의 부적응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지 가족은 노인과 환자 등을 보살피는 보장의 기능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오늘날 가족의 성원 보호의 기능은 심각한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 이제 가족은 보호의 기능을 담당할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가족의 지위계승 기능은 자녀교육과 결혼, 재산상속 등을 통해 계속 강화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가족복지의 이해』 최경석외 5명/ 인간과 복지
『사회복학개론』 박석돈 외/ 삼우사
http://education.sangji.ac.kr/%7Ejbsong/gangi/daehag/munje/2002/007.htm
www.daum.net
하고 싶은 말
가족복지에 대해서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