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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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1) 서 론
2) 가사 부전 고려 속요의 세계
(1)고려조 당대 군왕을 찬양한 노래
-金剛城, 楊州, 長湍, 定山
(2)고려 조 당대 특정 인물과 관련 된 노래
-冬栢木, 月精花, 長生浦, 叢石亭
(3) 고려 왕업의 지명과 관련 된 노래
-大洞江, 西京, 松山, 禮成江
(4) 불교와 관련 된 노래
- 無㝵
(5) 기타
- 元興, 安東紫靑

3) 결론
※ 그 밖의 가사 부전 작품
본문내용
1. 속요의 개념

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면서 크게 유행한 갈래로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인 속요이다. '고려가요', '장가(長歌)'라고도 부른다.

2. 속요의 특징

고려 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3. 정착 시기

고려 속요는 원래 민간에서 유포 전승되던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되고 개편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 , , 등에 채록되어 전하고 있다.

4. 형식

(1) 대부분이 분절식으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는 것이 보통이다.
(2) 대체로 전후 양절로 나눠지며, 몇 연이 연속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3) 음수율에서는 3음절과 4음절이 우세하고 음보율에서는 3음보가 많은데, 율조 는 매우 유려하다.
(4) '청산별곡', '가시리' 등을 보면 3음보격에 의한 3.3.2조가 많다.
참고문헌
김명준 고려속요집성 다운샘 2002
조연숙 고려속요연구 국학자료원 2004
최용수 고려가요 연구 계명문화사 1993
안병희 국어사연구 문학과지성사 1992
윤영옥 고려시가의 연구 영대 출판사 1991
정병욱 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79
임동권 한국 민요사 문창사 1969
김학성 속요란 무엇인가 우리문학사 1993
성기열 고려가사 중 부전가요 문제 새문사 1987
김학성 古典詩歌論 새문사 1993
엄용선 高麗俗謠 硏究: 男女相悅之詞를 中心으로 1993
김학성 (新編)古典詩歌論 새문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