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문화론 레포트

 1  푸코의 문화론 레포트-1
 2  푸코의 문화론 레포트-2
 3  푸코의 문화론 레포트-3
 4  푸코의 문화론 레포트-4
 5  푸코의 문화론 레포트-5
 6  푸코의 문화론 레포트-6
 7  푸코의 문화론 레포트-7
 8  푸코의 문화론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푸코의 문화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 본론 >

< 결론 >

본문내용
다음의 문화연구에 대한 네 가지 관점들은 어느 정도 성공했으며, 문화연구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켰다. 이 관점들은 주로 사회 과학의 비주류에 의해 시도되었으며, 기본적으로 의미, 상징주의, 언어, 담론의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각 관점들은 서로 다른 철학적 전통에 근거하고 있으며, 소위 현대사회과학의 실증주의적 전통과는 의미 있는 차별성을 가진다. 이 네 가지 관점은 바로, 첫째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현상학 현상학은 궁극적으로 헤겔에게서 시작되었으며, 인간조건에 대한 철학적 이론화의 풍부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전통은 후설, 하이데거, 사르트르, 슈츠 등의 저작 등에서 잘 나타난다. 이 저작들의 상당수는 존재론과 인식론의 문제, 즉 존재와 앎의 근거에 대한 문제와 관련되어있다. 이렇게 궁극적인 의미와 존재, 그리고 초월적인 존재에 대한 문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상학과 관련된 많은 연구에는 특유의 신학적 성향이 존재한다.
, 둘째 문화인류학 말리노프스키에 의해 시작되어 에번스프리처드와 리치와 같은 저명한 학자들에 의해 계승되어온 영국 문화인류학의 전통은 부족집단들에 대한 경험적 자료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이 전통은 연구들은 말리노프스키와 뒤르켕의 영향을 받아 의례의 사회적 기능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며, 사회에 질서를 부여하고 유지하는 사고범주와 사회적 경계와 같은 분류체계에도 특별한 관심을 가진다.
, 셋째 구조주의, 넷째 비판이론 비판이론은 제1차 세계대전 종전 후 10여 년 동안에 독일에서 일어났다.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프롬, 마르쿠제를 포함한 비판이론의 주요인물 들은 모두 레닌, 트로츠키, 룩셈부르크, 부하린 등과 같은 마르크스 작가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이전 학자들과는 달리 이들은 국제 노동운동의 실패와 소비에트 독재의 강화 그리고 파시즘을 가져온 경제적 파탄 등 제1차 세계 대전을 둘러싸고 일어난 사건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자본주의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의 비판을 포용하면서도 그들은 이를 당시 상황에 더 적절하게 적용시키기 위해 프랑크푸르트에 설립한 기관인 사회연구소와 연관되어 있다. 1930년대와 1940년대를 걸쳐 발전한 비판학파는 독일 관념론 마르크스주의를 포함한 다양한 지적 전통들의 혼합체였다.
이다. 문화 분야에 새로운 연구 방향을 만들어 가는 주요 가정들이 대부분 이 전통들에서 유래되었다고 말할 정도이다. 각 관점들은 자신의 연구가 근거하는 이론적 전통들의 주요가정들을 받아들이는 한편 다른 전통들의 견해를 빌어 문화 분석에 보다 적합한 이론들을 형성하고자 시도했다.
미셸 푸코는 문화발전의 본질에 대한 통찰력 있는 생각을 담고 있으며, 문화 분석에 도발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이는 프랑스 학문의 전통에 근거하고 있다. 푸코는 부분적으로는 뒤르켕주의 전통과 마르크스주의 전통과 연관을 맺고 있으며 또한 부분적으로는 구조주의적인 전통도 취한다. 그러나 그가 이런 모든 전통들을 취합하는 방식은 매우 독특하다.
철학과 사상사에서 받은 그의 학문적인 훈련과 정신병원에서 겪은 경험들은 그의 첫 번째 저작인 『광기의 역사』의 주제를 형성했다. 이 책은 1961년에 출판되어 프랑스 국립과학원의 메달을 수상했고, 곧 프랑스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의 다음 저작인 『임상의학의 탄생』은 1963년에 출판되었다. 이 책은 이전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정신적 인지의 형성과, 공간이나 도구 그리고 사회적 관계의 배열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 이 두 가지에 있어서의 언어와 전문용어의 역할에 대해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