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대사]중국 고대사와 한무제

 1  [중국고대사]중국 고대사와 한무제-1
 2  [중국고대사]중국 고대사와 한무제-2
 3  [중국고대사]중국 고대사와 한무제-3
 4  [중국고대사]중국 고대사와 한무제-4
 5  [중국고대사]중국 고대사와 한무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고대사]중국 고대사와 한무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專制君主政治의 確立

2. 武帝의 征服事業

3. 張騫의 西域 開通

4. 新財政 政策

5. 法治의 實施

본문내용
1. 專制君主政治의 確立
漢 武帝 徹은 父親인 景帝의 死亡後 16歲의 어린 나이에 登極하여, 54年이라는 긴 帝位其間동안 中國의 古代 統一帝國의 專制王權을 確立한 人物이다. 그는 儒家思想을 國學으로 採擇하여 支配秩序의 理念을 確立하였으며, 對外的으로 匈奴를 漠北으로 逐出하였을 뿐만 아니라 張騫을 西域에 派遣하여 이후 中國民族이 中央亞細亞 地域으로 進出할 수 있는 橋頭堡를 마련한 人物이었다. 이러한 그의 治世는 中國 歷史上 前例없는 皇帝支配를 構築한 專制政治의 形成이라는 점에서 그 意味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어린 나이(16歲-B.C 141年)에 卽位 했음에도 卽位 後 年號를 制定하고, 曆法을 改定하여 新曆을 制定하였다. 이와 같이 年號를 創始하고 曆法을 새로 制定하여 大帝國의 統一政策을 제시한 武帝는 ‘推恩令’을 頒布하여 諸侯王들의 勢力을 弱化시켰다. 推恩令은 諸侯의 餘子를 列侯에 封하는 方式으로 諸侯들의 領地를 減少시키는 勅令이었으므로, 結局 諸侯들의 領地는 郡의 面積보다 작아지는 結果를 낳았다. 또한 每年 8월에 치루는 宗廟의 祭祀에 諸侯들은 ‘酎金’이라는 獻金을 하도록 되어있었는데, 이러한 ‘酎金’의 數量이 不足하거나, 質이 나쁠 때에는 爵位를 취소하는 强硬策을 실시하여, 武帝시 諸侯나 列侯에 任命된 175名 中 여러 가지 罪目으로 廢位된 사람이 113名에 이를 程度였다. 이는 諸侯들의 힘을 縮小시켜 國家의 安定과 그의 皇帝權 强化를 이룩시키기 위한 武帝의 政治的 戰術이었음이 自明하다.
武帝는 또한 以前의 功臣集團을 대체할 새로운 官僚階層을 育成하기 위해 ‘選擧制度’를 確立, 새로운 人物들을 대거 起用하였다. 이로 인해 地方의 下級官吏가 대거 中央으로 進出하였으며, 實務能力을 갖춘 官僚集團은 武帝의 通治를 전 國土에 效果的으로 傳達하는 役割을 擔當하게 되었다. 이렇게 行政機構 體制를 整備한 以後에는 旣存의 近親外戚들의 政治干涉을 徹底하게 排擠하였으며, 官僚間의 牽制와 監視를 活性化 시키는 ‘見知法’을 制定하였다. 실제로 이러한 見知法에 따라 武帝의 帝位中 丞相 7人中 5人, 御史大夫 9人中 4人이 賜死되는 事態가 發生해 王權 强化와 臣權 弱化라는 그의 政治的 計算이 現實化 되고 있었다. 臣權을 牽制한 武帝는 豪族들에 대한 大規模의 彈壓을 가하여 ‘流血千里’라 할 정도로 豪族들을 誅滅하였다.
또한 그는 董仲舒의 建議에 따라 儒學을 國學으로 정했으나, 百姓에게 重稅를 附課, 鹽鐵專賣制 施行, 痛天臺의 建設등과 함께 無慈悲한 專制政治, 法家官僚의 大量 採用등의 反 儒敎的 政治를 펼쳤으며, 그의 末年에는 神仙思想에 도취하여 많은 方士를 起用하여 民心의 離叛을 招來하였다. 하지만 初期 强力한 專制政治의 施行과 中央執權的 官僚制의 確立은 皇帝의 通治와 支配가 中央에서 地方 末端에까지 미칠 수 있는 古代 統一帝國의 理想을 完成시킬 수 있는 礎石으로 作用하였다.
참고문헌
이춘식, 「중국 고대사의 전개」, 신서원, 1986
하고 싶은 말
이춘식.저 「중국 고대사의 전개」(신서원, 1986)의 내용중에서 한 무제와 관련된 내용을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한무제의 생애와 정치사적 의의를 자세하게 풀어쓰고 있는 이글은 한 무제가 이룩한 다양한 업적에 대해서 비교적 심도있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본문은 제가 모두 한자로 변환하였습니다(교수님 취향이...).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으시고 보실때는 한자변환(알트키+f9)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