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

 1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1
 2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2
 3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3
 4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4
 5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5
 6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6
 7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7
 8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8
 9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9
 10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10
 11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과학]줄기세포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줄기세포의 출처
2.줄기세포 반대입장
3.윤리적 문제점
4.인간 복제와의 관련성
5.상업적 가치

결론
본문내용
줄기세포란 무엇인가?
줄기세포는 개체를 구성하는 세포나 조직의 근간이 되는 세포로서, 그 특징은 반복분열하여 자가 재생산 할 수 있고, 환경에 따라 특정한 기능을 지닌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다분화 능력을 갖는 세포를 일컫는다. 이것은 태아의 발생 과정 중 모든 조직에서 생겨나며, 성인이 되어서도 골수, 상피조직 등 세포가 활발히 교체되는 일부 조직에서 발견되고 있다. 줄기세포의 기능은 수정 후 태아의 발생으로부터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수정된 난자는 인체를 이루는 모든 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전능성 줄기세포(totipotent stem cell)이다.

줄기세포의 다양한 출처
(1) 유산이나 낙태로 말미암아 사망한 태아의 조직에서 추출해 낼 수 있다.
(2) 불임 치료를 위해 체외 수정을 할 때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잔여 배아에서 추출해 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박세필 박사가 시도해 오고 있다.
(3) 연구 목적을 위해 의도적으로 창출된 배아에서 추출해 낼 수 있다.
(4) 체세포 핵이식을 통해 생성된 배아에서 추출해 낼 수 있다. 이것은 흔히 배아복제라고 불린다. 우리나라에서는 황우석 박사가 시도하고 있다.
(5) 출생 시의 탯줄에 있는 혈액 세포에서 추출해 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톨릭 의대 부속 병원에서 시도되고 있고, 가톨릭교회가 이를 적극 지지하고 있다.
(6) 일부 성인 조직, 예컨대 골수에서 추출해 낼 수 있다.
(7) 성숙한 성인의 조직세포를 리프로그래밍하여 줄기 세포의 역할을 하게 한다. 이론상 가능하나 아직 초보 단계에 머물러 있다.

줄기세포는 인간 배아를 이용한 배아 줄기세포와 혈구세포를 끊임없는 만드는 골수세포와 같은 성체 줄기세포가 있다. 배아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결합된 수정란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수정된 후 조직과 기관으로 분화가 마무리되는 8주까지의 시기이다. 배아 줄기세포는 착상 직전의 포배기 배아나 임신 8-12주 사이에 유산된 태아에서 추출할 수 있다. 배아 줄기세포는 분열은 활발하지만 아직 분화하지 않은 세포이며 이론적으로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세포로 분화가 가능하다. 즉, 줄기세포 중에서 모든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배아 줄기세포이며, 각 조직의 줄기세포는 이미 특정 조직으로 운명 지어져 있다. 배아와 달리 성체에 존재하는 줄기세포가 성체 줄기세포이다. 이들은 조혈모 세포가 혈액을 만들어내듯 조직, 기관에 따라 나뉘어져 있다. 성체 줄기세포는 위치한 장소의 고유조직만을 복제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신경 줄기세포에서 혈구를 만들고 조혈모세포에서 신경원세포를 만드는 등 성체 줄기세포에서도 전능성을 보여주는 실험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다. 또한, 최근 골수세포나 아기가 출생할 때 탯줄에 존재하는 제대혈, 지방세포 등이 신경이나 근육과 같은 세포로도 분화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성체 줄기세포를 이용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가능성도 밝혀지고 있다. 줄기세포를 질병치료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줄기세포를 다량으로 생산하기 위한 조건 즉, 미분화상태를 유지시키는 성장인자와 그 작용 메커니즘을 밝혀야 한다.
둘째, 줄기세포가 여러 종류의 세포로 분화하는 과정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이용하여 필요한 세포로의 분화를 유도하는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분화된 세포를 미분화세포 및 기타 다른 세포로부터 선별하는 방법이 확립되어야 한다.
넷째, 줄기세포가 이식 후 숙주조직과 조화를 이루어 재생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연구하여야 한다. 특히 신경조직을 이식하는 경우에는 신경회로망의 회복까지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면역거부반응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전형을 지닌 줄기세포를 확보하여야 한다. 혹은 복제양 돌리를 생산할 때 사용되었던 핵 치환 방법으로 환자 자신의 세포로부터 줄기세포를 얻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여섯째, 필요에 따라 줄기세포에 유전자를 이입하거나 재조합함으로서 줄기세포의 효용성을 증가시키는 방법도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