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

 1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1
 2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2
 3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3
 4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4
 5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5
 6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6
 7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7
 8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8
 9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9
 10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10
 11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11
 12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12
 13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치매에 대하여(레포트,문헌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치매의 정의

▶ 치매의 원인
1. 질환에 따른 원인분류
2. 일반적 원인에 따른 분류
3. 그 밖의 원인

▶ 치매의 종류
1. 노인성 치매
2.알쯔하이머 치매
3. 혈관성치매
4. 파킨슨 병
5. 루이 소체 치매
6. 헌팅톤병
7. 크루츠펠트-제이야콥병
8. 픽병
9. 알콜성 치매
10. 감염성 치매
11. 초로기 치매

▶ 간이 치매 평가 도구
SPMSQ(Short Portable Mental Status Questionnaire)

▶ 치매의 증상

▶ 치매환자를 위한 간호방법
1. 치매환자 간호의 원칙
2. 치매환자가 있는 가정의 안전 점검
3. 치매환자와의 의사소통방법
4. 치매 노인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수발
3. 치매환자의 가족을 위한 자원(노인을 중심으로)

▶ 치매의 예방법
본문내용
2. 치매환자가 있는 가정의 안전 점검
◦ 치매환자가 있는 가정은 가능한 한 환경을 단순하게 하여 너무 많은 물건이 환자의 행동 반경에 있지 않도록 한다.
◦ 전선줄이 늘어져 있지 않도록 한다.
◦ 삼킬 수 있는 이물질은 가능한 치운다.
◦ 가정에는 일반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치매환자에게 위험요인이 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예를 들면 열쇠, 다리미, 망치, 칼, 성냥, 세제, 비닐봉지(질식) 등이 모두 위험한 물건일 수 있다.
◦ 약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고 잠그는 것이 좋다.
◦ 계단, 화장실변기와 목욕통 주변에는 손잡이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 배회행동이 심한 환자에게는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쉴 수 있는 의자를 놓으면 배회하다가 자연스럽게 앉게 된다.
◦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이름과 연락처가 적힌 명찰을 옷에 붙이거나 연락처를 적은 팔찌를 착용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주변의 이웃이나 아파트 경비실에 환자의 문제를 알려서 만일의 경우에 연락해 줄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 화장실이나 방문은 안에서 잠그지 못하게 해 놓는 것이 안전하다.
◦ 음주를 하면 치매가 빨리 진전되므로 주류는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도록 한다.
◦ 들어가서 숨을 수 있는 곳은 없애거나 진입하지 못하도록 잠그는 것이 놓는 것이 좋다.
◦ 치매가 진행하면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보고 무서워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거울을 치우는 것이 좋다.
◦ 긴급 시를 대비하여 긴급연락처, 병원, 전화번호 등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둔다.
◦ 폭력적인 TV를 보면 현실로 잘못 알고 불안 해 하므로 이런 것은 피한다.
3. 치매환자와의 의사소통방법
◦ 환자의 인지기능이 저하하면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도 떨어지고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도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능력을 고려하여 대화를 시도하여야 한다.
◦ 말할 때는 쉽고 간략하게 이야기한다. 즉, 한 번에는 한 가지 내용을 말하는 것이 좋다.
'이제 목욕하고 옷 갈아입고 밥 먹어요' 하고 말하지 말고 '이제 목욕해요' 등 간략하게 표현한다. 환자의 주장에 반대하거나 다투는 일은 무의미하다. 간호하는 가족이 큰소리를 지르게 되면 환자가 흥분하게 되고 오히려 더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 이야기를 할 때는 인내심을 가지고 잘 들어주도록 한다.
◦ 손을 잡거나 어깨를 쓸어 주는 등의 신체적인 접촉도 환자를 안정시키는데 유익하다.
◦ 잘못된 생각을 말할 때에 이것을 바로 잡으려 하기보다 긍정적인 방법으로 대화하도록 한다.
4. 치매 노인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수발
① 목욕탕에서의 대처
◦ 가능한 목욕하는 요일과 시간을 정해 놓고 하며 실금하는 치매환자일 경우에는 매일 하도록 한다.
◦ 욕조에 들어가 앉을 경우 마치 벌을 서는 것으로 착각하여 도망을 가려고 하는 경우에는 목욕의자를 사용하여 앉게 하면 환자의 적응이 쉬워지고 두려움도 줄어든다.
◦ 목욕탕의 바닥이 타일일 경우 매트를 펴서 미끄러지지 않게 하고 콘크리트 바닥일 경우 나무 발판을 놓아 피부가 바닥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 욕조 옆의 벽면에는 붙잡고 일어 서있을 수 있는 손잡이를 붙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락스나 청소도구 등은 치워서 혹시 마실 수 있는 것을 미연에 방지한다.
◦ 목욕물 온도는 36 - 37 ℃ 정도 미지근한 정도로 15분정도 몸을 담그는 것이 좋다. 목욕 후 온도를 올려 목욕한 후 한기를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목욕탕은 사고가 나기 쉬운 장소이므로 위험을 막고 몸을 제대로 씻기기 위해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들어가야 한다.
◦ 피부건조를 막기 위해 보습제나 로션을 골고루 바르며 이 때 손상된 곳을 살펴본다.
② 외출에 대한 대처
◦ 함께 산책을 나갔을 경우 가까운 파출소에 들러 경찰에게 환자의 얼굴이나 모습을 익히게 해두며 외출은 항상 보호자와 함께 하도록 한다.
◦ 외출복과 평상복 모두에 본인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명찰이나 인적 사항을 적어 붙여 둔다.
◦ 손가방은 한 개로 족하다. 소지품이 너무 많으면 찾고자 하는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헤맬 뿐만 아니라 양손에 가방을 들을 경우 행동이 민첩하지 못해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신발은 걷기 편하도록 바닥이 편평하고 미끄러지지 않는 것이 좋다.
③ 음식물에 대한 대처
◦ 치매환자는 대부분 먹고 나서도 곧 잊어버리고 하루 종일 먹고 싶어 한다.


하고 싶은 말
치매에 관하여쓴레포트입니다. 치매관련 문헌고찰이나 레포트가 필요하신분들께 많은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