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

 1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1
 2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2
 3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3
 4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4
 5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5
 6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6
 7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7
 8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8
 9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9
 10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간암 에대하여- 레포트, 문헌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간암의 정의

간암의 원인

간암의 증상

간암의 예방


간암의 진단

간암의 치료

생활요법

식이요법

한방약재

본문내용
간암의 정의
간조직에서 기원하는 원발성 간암과 다른 부위의 암에서 떨어져 나온 암세포가 혈관이나 림프관을 통해서 또는 직접적으로 간에 도달하여 간 조직에 암 덩어리를 만드는 전이성 간암으로 나눌 수 있다. 이와 같이 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모두 간암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원발성 간암을 일컫는다.
간암의 원인
1. 간경변증 등 만성 간 질환
간암, 특히 간세포 암의 주요 원인으로는 만성 간질환을 들 수 있다. 간경변의 원인이 알코올이든 바이러스든 영양실조든 약물이든 상관없이 간경변증환자의 약 20~40%가 간암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간경변증이 생긴 경우에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하다.
2.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와 간암
우리나라의 경우 간암환자 중 70~80%가 B형 간염 바이러스 양성자인데, 대만에서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B형 간염 양성인 남자는 음성인 사람에 비해 간암에 걸릴 확률이 200배나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 중에서 약 10%가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만성 간염으로 진행된다. 이 만성 간염환자의 40% 정도는 간경변증으로 이행되고, 이들 중 25%는 간암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C형은 B형보다 더 나이가 많은 계층에서 발생하고, 남녀 비슷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3. 알코올과 간암
알코올은 간세포의 효소계를 활성화시키거나, 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면역기능을 저하시킴 으로써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그러나 알코올 자체에 발암성이 있다 기 보다는 B형 간염 바이러스와 협동작용을 할 가능성이 크다.
4. 아플라톡신 등 진균 독소와 간암
간염 바이어스, 알코올 외에 진균 독소로 간암 발생의 원인이 된다. 아프리카에서는 콩을 움막에 저장해 두었다가 먹는데, 습한 기후에서 곰팡이가 콩에 기생하면 아플라톡신이란 독소가 나온다. 이러한 독소가 많이 든 콩을 먹은 원주민에게서 간암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아플라톡신이 발암원인이 되는 것이 확실하다.
5. 호르몬과 피임약은 간암의 원인
드물지만 호르몬이나 피임약도 간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유전적 요인
최근 들어 이루어진 분자 생물학적인 연구결과, 간암환자 간세포의 유전물질 속에는 간염 바이러스, 특히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유전물질이 들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것은 바이러스가 인체의 간세포에 작용하여 암세포로 변화시키는 증거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7.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수직감염
일상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접촉하는 사람에게 B형 간염을 옮기는 ‘수평감염’에 대하여 산모로부터 신생아에게 감염되는 것을 ‘수직감염´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와 같은 B형 간염의 유행지역에는 수직감염이 특히 많이 발생한다.
신생아는 성인에 비해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않은데, 이 시기에 감염되면 만성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산모가 B형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거나 임신 말기에 급성 B형 간염에 걸리는 경우, 신생아에게 간염을 옮기는 빈도가 80% 이상 된다.